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

 1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1
 2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2
 3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3
 4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4
 5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5
 6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6
 7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7
 8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8
 9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9
 10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에서 나타난 여러가지 오브제의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오브제의 이해


2. 현대미술과 오브제


3. 오브제의 미술사적 고찰


4. 입체파와 꼴라쥬


5. 다다와 레디메이드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오브제(Objet)의 이해
이름도 생소한 오브제(Objet). 오브제를 이해하기 위해, 그 어원부터 알아봤다.
오브제(Objet)의 어원은 ‘객체’, ‘대상’ 또는 ‘앞으로 던져진다.’는 뜻의 라틴어인 ‘오브젝튬(objectum)’이고 영어로는 ‘object’, 불어로는 ‘objet’, 독일어로는 ‘objekt’ 으로 표기된다. 이런 오브제는 ‘시작, 청각, 촉각들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식 할 수 있는 물건, 물체’ 라는 뜻과 ‘인식 주체의 인식대상으로서의 정신적인 것을 포함한 대상, 객체’ 라는 뜻을 품고 있다. 사전적 의미의 해석은 ‘보여지거나’, ‘만져지거나’ 또는 ‘다른 방법을 통해 인식되는 것’ 과 ‘주체가 인지할 수 있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인 것’ 이다. 즉, 인간의 감각을 통해 습득되는 ‘객체’, 또는 ‘대상’ 이라는 뜻이다.
참고문헌
오브제의 상징적 표현에 관한 연구(Pina Bausch 작품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무용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이남정 (2010)
현대 미술의 오브제 표현에 관한 연구(나의 작품을 중심으로),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회화학과 석사학위 논문, 박미리 (2011).
현대미술에 있어서 오브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고서영 (2002).
현대미술의 오브제 특성에 관한 연구(1960년대 전후 미술 사조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석사학위 논문, 박상지 (2007).
현대미술에 나타난 오브제에 관한 고찰,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박종명 (1985)
컴바인 페인팅의 오브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조형대학원, 남상운 (2001)
하고 싶은 말
미술 교양이었는데 전공생보다 잘했다고 강의 시간에 칭찬받고 레포트 점수 A+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