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수꾼` 독자반응비평과 교수학습계획 및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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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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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독자반응비평
2. 교육과정에 반영된 독자반응비평
3. 교수·학습 계획
4. 학습지도안
본문내용
1. 독자반응비평

1.1. 배경

독자반응비평은 1960년대 유럽에서 일어난 수용미학의 영향을 받아 주로 미국에서 나타난 비평이론과 실천을 말한다. 독자반응 비평에는 여러 이론들이 있어 하나로 정의하기 힘들지만, 이 이론들은 공통적으로 문학 텍스트에 대한 독자들의 반응에 초점을 맞추며 독자의 역할, 독서 행위를 강조한다.
수용미학을 주장한 야우스는 문학에서 소비자(독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하며 텍스트를 읽을 때 독자의 기대지평을 새롭게 하는 작품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저는 이런 관점을 더 보완하여 텍스트가 독자에게 의미를 주는 조건, 방법에도 관심을 가지며 ‘독서행위’에 초점을 두었다. 이저에 의하면 텍스트는 작가에 의해 독자에게 주어진 잠재적인 것이며 독자는 이를 구체화하여 독자의 정신 속에서 텍스트를 실현한다. 텍스트를 구체화하는 과정에서 독자와 텍스트가 수렴한다면 이를 예술 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독자를 중요시하는 이런 관점은 구조주의, 수사학적 비평, 정신분석학, 현상학 등과 연관되며 여러 독자반응비평 이론을 낳았다. 독자반응 비평의 초기에는 텍스트-독자 관계의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텍스트보다 독자를 강조하지만, 후기 구조주의의 영향을 받으며 텍스트보다 독자를 강조하는 태도 또한 사라지며 텍스트와 독자의 경계를 약화시키는 ‘교통과정’으로서의 해석을 지향하는 모습이 나타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국어과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2-14호[별책5]. 2012.
류덕제, 『학습자 중심 문학교육의 이해』, 보고사, 2011.
박찬기 외, 『수용미학』, 고려원, 1992.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2001.
이승훈, 『현대비평이론』, 태학사, 2001.
임철일,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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