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서정과 순수, 참여의 시세계) -서정주, 김춘수, 김수영, 박재삼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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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1960년대 시의 전개과정과 특징
1. 1960년대 시의 형성과정
(1) 순수와 서정의 세계
(2) 시적 인식과 그 확대
(3) 전후문학의 한계와 그 극복
(4) 참여시와 순수시
2. 1960년대 시의 문학사적 특징
-진실과 그것의 탐구로서의 언어
Ⅲ. 1960년대 대표작가 연구
1. 서정주- 인간의 원죄의식과 동양적 세계관
2. 김춘수- 순수시와 무의미의 시학
3. 김수영- 소시민의 현실인식과 현실참여
4. 박재삼- 한의 미적인 승화
Ⅳ. 결론
Ⅴ. 부록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전쟁이 수반한 상황적 혼란을 겪으면서, 전쟁의 피해 의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던 한국 사회는 1960년대에 들어와 전환점을 맞는다. 1960년에 일어난 4·19혁명과 이듬해 일어난 5·16 군사정변은 정치 사회적인 측면을 비롯한 모든 영역에서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을 불러일으켰다. 이에 따라 한국문학도 사회 현실의 모순과 부조리를 고발하고 비판하는 현실 참여의 색깔을 띠기 시작한다.
1960년대 중반을 지나면서 한국문학은 문학과 현실에 대한 새로운 역사적 인식이 자리 잡게 된다. 문학이 역사와 현실에 대한 신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는 당위론이 제기되면서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정신이 고양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민족문학의 정통성에 대한 새로운 각성과 함께 단절의 논리로만 해석되었던 전통론의 방향이 전통의 계승과 극복이라는 변화와 발전의 의미로 이해되기에 이른다.
이처럼 1960년대는 진정한 민주주의의 정착과 민족정신의 확립을 위한 민중 각성의 새로운 시대이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이를 억압하는 군사 정권의 독재가 강력하게 추진되던 시대이다. 따라서 1960년대 문학은 그 어느 때보다도 현실참여의 문제가 심각한 당면 과제로 제기되었고, 사회 비판적인 목소리가 높아지게 된다.
참고문헌
Ⅵ.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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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승
요약 및 서론·결론
한초롱
서정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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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춘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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