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사] 누벨바그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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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영화사] 누벨바그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프랑스 영화사의 흐름
Ⅲ. 누벨바그와 그 이전, 이후
1. 누벨바그 이전
2. 누벨바그
3. 누벨바그 이후
Ⅳ. 맺음말
본문내용
프랑스가 지금까지도 세계 영화의 판도에 미국만큼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자부심을 갖는 데에는 나름대로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우선, 20세기를 전후로 뤼미에르 형제와 조르주 멜리에스라는 영화의 선구자들이 나타나 영화라는 장르를 탄생시켰고, 1920년대에는 초현실주의와 아방가르드 영화운동을 주도하며 세계 예술영화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 또, 1950년대에는 작가주의라는 새로운 영화이론을 주창해 영화를 대중문화 산업의 틀에 박힌 구조에서 벗어나게 했고, 1960년대에는 누벨바그 Nouvelle vague라는 새로운 경향을 선보이며 세계 영화사를 고전 영화와 현대 영화로 나누어 놓았다. 즉, 1970년대 들어 TV의 대중적 보급으로 전세계 영화산업이 전면적인 하강의 시기를 겪기 전까지, 프랑스는 영화사의 매 시점마다 새로운 스타일과 문제의식을 내놓으며 세계 영화의 흐름을 주도해온 것이다. 김호영, 『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3. p.15.

‘예술영화’하면 프랑스 영화를 떠올리게 되는 것은 지금까지 프랑스 영화계가 쌓아온 지난 길이 있었기 때문이고, 거기에 끊임없는 실험정신으로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는 노력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런 새로운 시도 중에서 1960년대의 누벨바그는 세계 영화사에 끼친 영향이 매우 컸다. 누벨바그를 중심으로 프랑스 영화의 전후를 살펴보고 그 의의를 헤아려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호영, 『프랑스 영화』, 창해, 2000.
․김호영, 『프랑스 영화의 이해』, 연극과 인간, 2003.
․장 피에르 장콜라 저, 김혜련 역, 『프랑스 영화사』, 동문선,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