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론] 남미영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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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론] 남미영화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남미 영화사
1. 식민지 초기
2. 토착 영화
3. 유성영화
4. 남미의 뉴 시네마 운동
- 브라질 시네마노보 운동
- 쿠바 영화협회
- 아르헨티나 해방영화
5. 남미영화의 다양성(1980년대)

Ⅲ. 결론: 남미 영화와 사회
본문내용
영화사의 중요한 변천은 1970년대 많이 일어났다. 그것은 헐리우드 영화산업이 침체되면서 이 틈을 각 자국 영화의 발전의 길로 모색했기 때문이다. 남미영화도 1970년대 세계영화사적으로 중요하고 혁신적인 영화운동을 하게 된다.
남미는 정치 경제적으로 여전히 후진국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영화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다. 미국 헐리우드의 가깝다는 이유로 배급권 지배 시장이 가장 먼저 열려 자국 영화가 자생하기도 전에 헐리우드 영화 점유율이 80%가 넘어서었다. 이런 척박한 곳에서 그들은 영화를 오락적인 영화 상품으로 영화를 거부하고 외세(미국)로부터 완전한 독립을 쟁취하는 영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정치적 억압으로 영화를 게릴라 수법으로 찍거나 독립제작방식을 취해야 했다. 이런 이유로 헐리우드의 관습적인 서술방식을 거부했다.
즉 남미영화는 오랫동안 서구의 가치관으로 짓누려온 현실 속에서 영화를 통해 진정한 자아의 모습을 그리고자 했다. 자민족 우월성을 위해 민족의 전통의 발굴과 재건 보존을 위한 문화정책의 한 흐름으로 영화 운동이 시작되었다.
하지만 처음부터 남미의 영화가 하나의 운동적 이념으로 자리잡은 것은 아니다. 우리는 남미 영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영화운동이 탄생되었는지 남미 영화의 초기부터 시작해 알아보려고 한다. 중점적으로 남미영화운동의 절정인 1960~70년 브라질, 쿠바, 아르헨티나를 살펴볼 것이다. 이후의 남미영화가 어떤 형태로 나아가고 있는지도 간략하게 이야기 할 것이다.
참고문헌
- 논문
라틴아메리카 신영화운동의 과거와 현재
라틴 아메리카 신 영화 운동과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비교 연구
아르헨티나 해방영화 운동
아르헨티나 해방영화와 빼론주의

- 도서
세계영화사: 음향의 도입에서 새로운 물결들까지 1926-1960s/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 드웰/ 시각과 언어
세계영화사: 영화의 발명에서 무성영화 시대까지, 1880s-1919/ 크리스틴 톰슨, 데이비드 보드웰/ 시각과 언어
옥스퍼드 세계 영화사/ 제프리 노웰-스미스/ 열린책들
세계 영화사 강의: 초기 영화에서 아시아 뉴 웨이브까지/ 임정택 외/ 연세대학교 출판부
세계 다큐멘터리 영화사/ 에릭 바누 지음/ 다락방, 2000.
세계 영화사/ 잭 씨 엘리스 지음/ 이론과 실천
영화운동의 역사/ 조동원 외/ 서울출판미디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