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

 1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1
 2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2
 3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3
 4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4
 5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북문학연구]북한의 문예이론 -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문학의 종류와 형태의 새로운 발전
① 소설
㉠ 소설의 기능과 역할
㉡ 소설의 형태상의 특성
㉣ 소설 속의 내면화
㉤ 소설 발전의 배경과 현 위치
② 시문학
㉠ 서정성과 시의 내용
운율성
집약성, 함축성, 간결성
㉣ 시의 갈래
㉤ 시와 말
㉥ 가사
③ 희곡문학
④ 영화문학
⑤ 가극 대본
본문내용
북한에서 소설은 묘사의 방식으로 생활을 예술적으로 재현하는 종류의 문학 중 가장 전형적이고 대표적이며,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한 문학 형태로 규정된다. 소설 외에도 서사시, 시화문학, 우화 등이 있지만 생활 반영의 풍부성이나 다양성, 그 전파 보급의 광범위성과 대중성, 인식 교양적 기능에 있어서 소설을 따르지 못한다고 본다.


㉠ 소설의 기능과 역할
“소설을 비롯한 여러가지 문학작품들을 읽는 과정에 청년들이 많은것을 느낄수 있고 생활에 필요한것을 많이 배울수 있습니다. 소설을 통하여 부모와 동무들에게 편지쓰는 방법, 동무들과 웃사람에게 인사하는 법을 비롯하여 사람들의 생활에 나서는 여러가지 문제를 배울수 있으며 사회생활을 보다 넓고 깊이있게 리해할수 있습니다.
특히 혁명적인 소설은 청년들의 혁명의식을 북돋아주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 24권, 410페이지

북한에서는 소설을 통해 실생활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소설의 실제적인 기능성을 중시한다. 또한 이러한 기능성이 인간의 의식에까지도 영향을 준다고 규정하고 있다.
북한에서는 소설이 근대 및 현대 문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면서, 급속한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정치사상생활과 문화정서생활에서 커다란 기능과 역할을 하게 된 것은, 언어의 예술로서의 문학의 형상적 가능성과 인간학으로서의 문학의 고유한 본성을 집중적으로 구현하고 있는데 있다고 본다. 언어를 형상 수단으로 하는 것으로부터 시공간적 제한을 받지 않고, 현실을 폭넓게 반영하며, 생동하고 진실한 인간 형상과 생활 화폭을 통하여 의의 있는 인간문제를 밝혀냄으로써 사람들에게 생활을 진리를 깨우쳐 주고 그들을 참된 삶의 길로 이끌어 주는 문학의 본질적 특성과 우월성은 그 어느 문학의 종류보다도 소설에 특히 뚜렷이 나타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북한의 문예이론중 ① 소설② 시문학③ 희곡문학④ 영화문학⑤ 가극 대본의 장르 지침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