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회화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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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의 회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①태동기회화 (1392~1550)
②중기회화(1550~1700년경)
③후기회화(1700~1850)

④말기회화(1850~1900)
3.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조선시대는 유교적인 이상정치를 표방하여 고려의 기풍과는 다른 숭유억불 정책을 취했다. 이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문화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다. 형이상학적 탐구를 펼쳤던 성리학은 한국에서 더욱 깊은 발전을 이루었다. 화려하고 감각적인 채색화보다는 담백한 수묵화가 유행 하였다. 지금부터 시대별로 조선의 회화와 그 시대의 인물에 따라서 설명해 보겠다.

2-①태동기회화 (1392~1550)
조선 초기의 회화는 고려시대 회화의 전통을 발판으로 중국의 다양한 화법들을 받아들이고 거기에 한국 특유의 미의식을 발휘한 새로운 개성적인 화법을 전개 시켰다. 이시기의 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 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에의한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明代)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그리고 이상좌(李上佐)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류의 화풍이 전개되었고 이장손의 그림에서 보는 미법산수화풍도 있었다.

안평대군은 어느 날 꿈에 본 아름다운 도원의 모습을 안견에게 들려주며 그림을 그리게 했다. 이 그림이 바로 〈몽유도원도(夢遊桃園圖)〉이다. 그림의 앞부분에 있는 안평대군이 직접 쓴 서문(序文)에는 세종 29년 4월 20일 한밤중에 박팽년을 비롯한 당시의 유명한 신하들과 함께 꿈속에서 도원을 유람한 내용을 자세히 적고 그 꿈을 줄거리로 하여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고 쓰여져 있다. 그 내용은 중국 북송대 도연명(陶淵明)이 쓴 〈도화원기(桃花園記)〉와 비슷한 내용으로, 이를 주제로 그린 그림이 중국이나 우리 나라에도 여럿 전한다. 한 어부가 배를 타고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데 큰 바위가 가로막고 바위에는 작은 구멍이 있어 들어가 보니 복숭아꽃이 활짝 핀 한가로운 마을이 열리고 몇몇 사람들만이 살고 있었다는 내용이다.
참고문헌
한국의 문화유산
김갑동/대전대 인문학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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