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철학] 데카르트와 화이트헤드 철학에서의 이성개념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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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졸업][철학] 데카르트와 화이트헤드 철학에서의 이성개념 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글머리에
2. 일반적인 이성의 개념과 문제의식
3. 데카르트(1595~1650)
-명석하고 판명한 지식을 드러내는 실체로서의 이성
4. 화이트헤드(1861~1947)
-삶의 기술을 촉진시키는 것으로서의 이성의 기능
5. 데카르트와 화이트헤드의 이성개념 비교
본문내용
1. 글머리에

이성적인 사유라는 것은 인간 사고의 모든 맥락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고차원 적인, 독특한 사유형태이다. 그러나 이 기본적인 사유라는 것이 어떠한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혹은 그 안에 어떤 기능을 가지는 가에 대해서는 누구나 인정할 만한 정답이라는 것이 여전히 연구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철학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이성의 개념을 하나의 질문할 필요가 없는 전제로 사용하고 있으며 또 이와는 다르게 학파마다 자기들 나름대로의 정의를 내리고 이성의 개념을 이용해 왔다.
근대 합리주의 철학의 선구자라고 할 수 있는 데카르트의 경우는 "자연의 빛"이라는 이성이 선험적인 것으로 우리에게 주어져 있으므로 지식에 대한 사고가 가능하다고 주장했으며 화이트헤드는 삶의 기술을 촉진시키는 것으로서의 이성을 주장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이성에 대한 논의 대신에 합리성의 논의로 그 토론 분야를 세분화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도대체 이성을 무엇이라고 할 것인가? 이 질문이 유효하지 않다면 다시 이렇게 말 해 볼 수 도 있다. 이성의 기능이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또 왜 이성이라는 것이 필요한가? 우리는 어떨 때 이성적(합리적)이라고 말하는가? 그리고 보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철학에서 지금까지 논의되어온 이성의 개념은 무엇인가? 학파마다 그리고 학자마다 그러한 개념은 어떻게 다른가? 또 이를 어떻게 볼 것인가?
철학에서 말하는 모든 문제는 사실상 이성의 관념이 어떤 것이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해서 성립되어 있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논거의 근본적인 전제로 이성을 사용하려면 동의 가능한 근거에 의지해서 이성을
참고문헌

1. 시사영어사/랜덤하우스 영한대사전, YBM 시사영어사/RANDOM HOUSE .Inc. 1991. REASON

2. ED)임석진, 『철학사전』, 재판, 1998. PP. 547~548. 이성.

3. 박정호, 『철학대사전』, 동녘, 1989. PP. 1034. 이성.

4. ED)Paul Edwards, 『The Encyclopedia Of Philosophy』, Macmillian Co. and The Free Press, N.Y, 1967, Vol. 7, PP. 82~85 "reason".

5. 정성호, 「합리성의 근원과 본질」, 『철학(哲學)』 제 62집

6. 김형효역, 『방법서설/성찰/정념론 외』, 삼성출판사, 1998.

7. 김문두역, 『데카르트의 철학과 사상』, 문호사, 1994.

8. 정연홍옮김, 『이성의 기능』,이문출판사, 1988

9. 김용옥옮김, 『이성의 기능』, 통나무, 1998.

10. 안형관, 『화이트헤드 철학의 이해』, 이문출판사, 1988.

11. 사뮤엘 스텀프, 이광래옮김,『서양철학사』, 종로서적,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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