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

 1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1
 2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2
 3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3
 4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4
 5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5
 6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6
 7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7
 8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정치사상사(중세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하향식 정부론
3. 상향식 정부론
4. 중세의 정치
5. 교권과 세속권의 사상 체계
6. 교권과 세속권의 사상가와 이론
본문내용
울만은 중세 사회의 정치형태를 사상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했다. 먼저 상향적이론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의 핵심은 권력의 기원이 인민 내지는 공동체에 있다는 인식으로 군주가 인민의 의사를 대변하지 못하게 되면 비록 군주가 특정가계에 의해 세습된다 할지라도 손쉽게 제거되고 폐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타키투스가 게르만족의 통치방식을 기술 할 때 서술한 정부론은 이러한 인민주의 정부론 즉 상향식 정부론에 입각한 것이다. 상향식 이론의 근대적 성향은 중세에 있어서 먼저 제기 되었으나 빛을 보지 못하였지만 중세 말기 사회변혁의 동요와 함께 성장을 거듭해서 근대라는 새로운 시대를 열고 새시대의 주역으로 등장 할 수 있었다.
반면 그 반대적 개념이 하향적 정부론이다. 여기서는 권력의 원천이 그리스도 즉 신에게 있기 때문에 권력은 ꡐ위ꡑ에서 아래로 일방적으로 행해지는 것이라고 보았다. 기독교의 확산으로 중세의 핵심 정치 사상으로 자리잡은 이러한 신정적 이론 즉 하향식 정부론은 신의 권력을 위임받은 지상의 대리자에 대한 저항은 신에 대한 반란으로 간주되었기 때문에 용납될 수 없었다. 이러한 하향식 이론의 체제 유지적 성향은 교회와 지배층들의 비호 아래 중세를 주도해 나갔으며 근대의 도래와 함께 시대의 지배 이데올로기 자리를 상향식 이론에게 내주었다. 토마스 아퀴나스, 아우구스티누스 등이 대표적 이론가이다. 결론적으로 중세 정치 사상사는 이 두 정부론의 중세의 주도권을 잡기 위한 쟁탈전이었다. 이러한 두 이론의 쟁탈전의 법률의 정치이론으로 이어져 후대에 체계적인 법률학이 이룩될 수 있는 토양을 제공했다.
참고문헌
W. 울만 저, 박은구․이희만 역,《서양중세 정치 사상사》, 숭실대학교 출판부, 2000년
김계수, 《구미 정치 사상사》, 일조사, 1983년
백상진, 《정치 사상사》, 일조사, 1984년
민석홍, 《서양사 개론》, 삼영사, 1990년
배영수, 《서양사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