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

 1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
 2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2
 3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3
 4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4
 5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5
 6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6
 7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7
 8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8
 9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9
 10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0
 11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1
 12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2
 13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3
 14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4
 15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5
 16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6
 17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7
 18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8
 19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19
 20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마케팅] 체험마케팅에 대해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체험마케팅의 등장 배경 -밀레니엄 시대의 마케팅 추세

전통적 마케팅의 특징

체험 마케팅의 주요 특징

다음으로 체험마케팅을 여러 가지 사례들을 알아보자.

체험 마케팅의 원칙
본문내용
1990년대 들어 대부분의 소비재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제품 생산기술이 보편화되면서 '고객만족 경영'은 경쟁사를 앞지를 수 있는 경쟁력을 제공하며 급속하게 파급되었다. 많은 기업들이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러나 서비스는 모방이 쉽다는 특성 때문에 새롭게 개발한 서비스를 금방 다른 업체에서도 실시하게 되었고, 결국 경쟁사들은 유사한 서비스들을 대부분 제공하게 되어, 모두들 높은 고객만족도를 유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서비스만으로는 지속적인 차별화와 우월한 경쟁적 위치를 확보하기 힘들게 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에서 경쟁사와 지속적으로 차별화시키고, 더 높은 고객만족도를 달성하며, 좀 더 확실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마케팅 전략으로서 '체험 마케팅(Experiential Marketing)' 이 소개되었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제품 위주의 마케팅을 실시해 왔다. 제품 위주의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혁신적 특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 좀 더 발전한 형태인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서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편익과 부가 서비스를 판매한다 그러나 체험 마케팅에서는 제품과 서비스를 소비하는 체험을 판매하며 이러한 체험의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다(그림 1 참조).
 
체험 마케팅은 '소비경험'을 판매한다
 
 
예를 들자면 독특한 맛을 자랑하는 음식점의 경우를 제품 위주의 마케팅이라 한다면, 고객 지향적 마케팅에서는 그러한 미각의 충족과 더불어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이며, 체험적 마케팅에서는 단순히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총체적인 감각의 경험, 예컨대 아름다운 테이블 세팅에서부터 식기, 음악, 조명, 의자와 가구, 인테리어 등을 이용하여 최고의 감각적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사실, 체험 마케팅 개념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개념이라기보다는 그동안 마케팅 실무에서 사용되어 왔던 것들을 좀 더 체계적으로 소개하고 정리했다고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 같다.
최근 소비자들 감성을 중요시하는 감성 마케팅의 개념이나 후각을 자극하는 향기 마케팅, 시각적 효과를 거두기 위한 컬러 마케팅 등 소비자들 감각 기관을 이용하는 마케팅 개념들이 소개되어 왔으나 이러한 것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 보다 더 큰 개념이 체험 마케팅이다.
 
체험마케팅의 등장 배경 -밀레니엄 시대의 마케팅 추세
정보기술의 보편화
20세기가 공업화를 통한 경제성장의 시기였다면, 21세기에는 정보통신산업의 발달이 주축이 되는 경제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휴대전화나 손바닥만한 크기의 컴퓨터, 무거운 노트북 등 현재 가지고 다니는 것들이 곧 구식이 되어 버릴 것이고, SF소설 속에서나 등장했던 그런 제품들이 우리의 생활 속에 자리잡게 될 것이다. 실로, 기술의 발달은 너무나 빨라서 사람들이 채 적응하기도 전에 새로운 제품이 등장하고 밌다.
휴대전화만 하더라도 이전에 없던 새로운 기능이 장착된 신 모델이 3개월 단위로 소개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카메라 까지 장착된 휴대전화로 상대방의 얼굴을 보며 통화가 가능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