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학] 엑셀을 통한 전력공급모델분석 `전력의 경영학`-전력의 민영화효과와 사례

이미지
준비중입니다.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계량경영학] 엑셀을 통한 전력공급모델분석 `전력의 경영학`-전력의 민영화효과와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P. 2 1. Synopsis (개관)



P. 2 2. Prologue (Introduction)



P. 5 3. Our Vision (Goal)



P. 6 4. Task (Mission)



P. 7 5. Modeling through Excel and its suggestion!!!


P. 8 15. Epilogue (후기)
본문내용
실제 기업경영에서 부닥칠 수 있는 중요한 의사결정문제에 대해 고찰하고 수업 시간을 통해 배우게 되는 의사결정기법을 통해 어떻게 최적의 선택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를 연구하여 제출하라’ – 이번 학기 계량경영학 첫 시간에 교수님으로부터 부여 받았던 기말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이었다. 조원들의 지적 관심을 자극함을 동시에, 언뜻 들어서는 쉬울 법한 이 과제는 결코 만만하지 않았으며 한 학기 동안 우리 16조를( 이하 우리 조 ) 고생시킨 듯 하다. 그 무엇보다도 참신한 주제를 찾아내기가 쉽지 않았다. 학기 초에 선뜻 주제가 떠오르지 않자 우리 조는 근 한 달 동안 조원들 각자 나름대로 계량 경영학이 기업의 의사 결정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사례들을 조사하여 보았다. 그 결과, 맥도날드의 재료 수송 문제, 동원관의 식단 구성, 야구 경기 진행 방식 등 수 많은 주제가 거론 되었지만 이들 모두 너무 평범하고 다른 조들도 연구할 수 있는 흔한 주제들이었기 때문에 차별화를 추구하는 우리 조의 기말 프로젝트 주제로는 선정할 수 없었다. 다행이 조원들 모두 의욕이 넘쳤으며 전공 또한 다양했기에 우여 곡절 끝에 ‘전력의 경영학’이라는 희귀한 주제를 발굴하여 우리들만의 참신한 ‘효과적이고 이상적인 전력 공급안’ 의 논리를 펼쳐보았다.

목차를 봐서도 알 수 있듯이 단도직입적으로 전력의 수송문제를 분석하기에는 조원들의 배경 지식이 부족했던 관계로, 엑셀을 사용하여 모델링 작업을 하기에 앞서 전력 공급, 전력의 민영화, 기본 전력 용어 등에 대한 자료를 찾아 정리하여 보았다. 이 정리한 자료들을 토대로 프로젝트의 목표와 윤곽을 그려나갔으며 우리 조의 ‘Vision’ 또한 확립해 보았다. 보고서를 보시는 분(들)이 쉽게 알아볼 수 있게 본 보고서는 몇 개의 Unit로 구성되어 있다. 각 Unit은 다음 단계의 Unit을 이해하기 위한 밑거름이라 할 수 있으며 우리 조가 조사하고 알아낸 내용들을 최대한 자세히 설명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수시로 우리 조의 느낀 점들과 논점을 제시하여 설득력 있는 프로젝트를 만들어 내기 위해 힘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