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 레포트

 1  전통주 레포트-1
 2  전통주 레포트-2
 3  전통주 레포트-3
 4  전통주 레포트-4
 5  전통주 레포트-5
 6  전통주 레포트-6
 7  전통주 레포트-7
 8  전통주 레포트-8
 9  전통주 레포트-9
 10  전통주 레포트-10
 11  전통주 레포트-11
 12  전통주 레포트-12
 13  전통주 레포트-13
 14  전통주 레포트-14
 15  전통주 레포트-15
 16  전통주 레포트-16
 17  전통주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전통주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⑴전통주의 기원

⑵전통주의 역사

⑶전통주의 지역별 분류

⑷전통주의 재료별 분류

⑸전통주의 제조방법에 따른 분류

⑹전통주 담그기

⑺전통주의 구심점 … 누룩
본문내용
(1)전통주의 기원

잘익은 과실이 땅에 떨어져 자연 발효되어 알콜성분을 지닌 술이 된다는 사실로 미루어 술의 기원은 아득히 먼 옛날부터였던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문헌에 의하면 삼국시대 이전 마한 시대부터 한해의 풍성한 수확과 복을 기원하며 맑은 곡주를 빚어 조상께 먼저 바치고 춤과 노래와 술마시기를 즐겼다고 한다. 이러한 사실로 미루어 보아 우리나라에서도 농사를 시작하였을 때부터 술을 빚어 마셨으며 모든 행사에서 술이 애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술의 기원은 명확하지 않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탁주,약주,소주등 세종류의 술이 오래전부터 전해 내려왔고 그 제조방법으로 보아 탁주가 가장 오랜 역사를 가졌으며 탁주에서 재를 제거하여 청주(후에 약주라 칭함)가 되었고. 또 이를 증류하여 소주가 만들어졌다고 해석된다. 탁주는 일명 "막걸리"라 불려지며 이는 막 걸렀다고 하는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약주는 탁주가 먼저 제조되면서 숙성이 거의 끝날쯤이면 술독 위에 맑게 뜨는 액체속에 "용수(싸리 나무로 만든것)"을 박아 맑은 액체만 떠내는 것이 약주(청주)의 상례이다. 약주란 말은 본래 중국에서 약으로 쓰이는 술이란 뜻이나 우리나라의 약주는 약용주라는 뜻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약주라 불리우게 된 것은 약300여 년 전부터인데 이조시대학자 서유거란 사람이 좋은 술을 양조하였는데 그의 아호를 약봉이라 했으며,그가 약현(현 중구 중림동)에 살면서 제조하였다 하여 약주라 부르게 된것으로 전하여 지고 있다.


⑵전통주의 역사

①삼한시대
삼한시대에는 곡주를 바탕으로 제조했는데 그 제조방법은 알 수 없으나 누룩을 사용한 것 같은 흔적은 엿볼 수 있다.위지 동이전에 의하면 이 땅의 영고(迎鼓), 동맹(東盟), 무천(舞天)의 군중 대회에서는 밤낮으로 식음하였다고 기록되어 있다. 삼국사기 고구려 본기 대무신왕 11년편에 의하면 지주 (旨酒 ; 맛 좋은 술이란 뜻) 란 말이 나온다.
참고문헌
각종 인터넷
하고 싶은 말
전통주에 대한 자료입니당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