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레포트

 1  기술경영 레포트-1
 2  기술경영 레포트-2
 3  기술경영 레포트-3
 4  기술경영 레포트-4
 5  기술경영 레포트-5
 6  기술경영 레포트-6
 7  기술경영 레포트-7
 8  기술경영 레포트-8
 9  기술경영 레포트-9
 10  기술경영 레포트-10
 11  기술경영 레포트-11
 12  기술경영 레포트-12
 13  기술경영 레포트-13
 14  기술경영 레포트-14
 15  기술경영 레포트-15
 16  기술경영 레포트-16
 17  기술경영 레포트-17
 18  기술경영 레포트-18
 19  기술경영 레포트-19
 20  기술경영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경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다변화, 다양화 되어가는 21세기 컨버전스 시대에 살고 있다. 21세기에 맞는 기업, 기업인들에게 발맞추어 함께 발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과거 생활에서 탈피하여 더 나은 방식을 받아들이고 더 나아가 기술을 만들고 지배하는 능력, 즉 ‘기술경영’에 대하여 알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기술경영이란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 및 경영 노하우 등 제반 지식을 기업의 특정 제품이나 용역의 생산에 적용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체계적인 기법의 총합체로서 조직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경영활동을 말한다.
궁극적인 기술경영의 목적은 조직의 전체적인 관점에서 각 부문이 가지고 있는 기술, 지식, 그리고 경험 및 노하우를 총체적ㆍ기능적으로 통합하고 조직의 자원, 하부구조 그리고 조직 활동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지원함으로써 조직전체의 발전과 경영성과 극대화를 도모하는 데 있다.
가령 연구개발(R&D) 부문으로 기술경영의 의미를 한정하는 경우 기술경영의 목적은 최소의 연구투자로 최대의 이익을 산출하는 연구개발 생산성 증대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연구개발 생산성 증대는 연구조직만의 힘으로는 쉽게 이루어질 수 없고 이를 위해서는 CEO의 관심을 비롯하여 생산부서, 마케팅 부서 등과의 연계에 의해 조직 내의 각 부문이 가지고 있는 정보의 공유 등 부문 간 상호 긴밀한 협조체제의 구축이 필요한 것이다.
그런데 특히 CEO의 경우는 장기적인 투자와 노력이 필요한 연구개발(R&D) 부문에의 관심보다는 주로 기업의 단기적인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매출기회의 창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초기 제품개발계획단계에서 연구개발(R&D) 부문과 마케팅 부문 간의 의견통합 및 정보자원의 공유를 유도하여 양 조직 간의 경영자원 통합 및 활용 극대화를 도모하는 것이 기술경영의 요체라고 할 수 있다.
기술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을 달성하여 소기의 경영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첫째, 연구개발(R&D) 관리의 철저, 둘째, 경영전략과 기술전략의 연계강화, 셋째, 기숙정책의 수립, 넷째, 기술부문의 조직화, 다섯째, 인재개발의 적극화, 여섯째, 경영자원의 내실화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위에서 언급한 여섯 가지의 기술경영 목표관리항목을 설명변수로 두었을 때 어떤 변수가 기술경영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지를 조직의 인적ㆍ물적 자원, 하부구조, 조직 활동 등 기술경영 요소의 보유상황, 활동가능성 등 조직이 처함 환경에 따라 분석, 평가되어야 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기술경영의 범위는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기술 활동의 범위자체를 확대 해석함으로써 기술경영의 범위나 대상을 폭 넓게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통적으로 강조되어 온 연구개발(R&D)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경영혁신으로 기술경영의 대상과 범위를 확산시키는 결과로 연계되고 있다.
두 번째는 기술경영을 시스템적으로 접근하여 기존의 연구가 소홀히 한 부분, 특히 거시적 차원과 미시적 차원의 연결고리를 보완하는 방향으로 기술경영을 추구하는 경향이었다.
어떻든 기술경영은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면 많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어떠한 관점에서 그것을 이해할 것인가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을 수 있을 것이다. 따리서 기술경영의 범위를 다음과 같은 네 가지로 한정할 수 있으며, 이들은 첫째, 연구개발(R&D)의 전개, 둘째, 신제품개발 시스템의 전개, 셋째, 경영혁신, 넷째, 기술영업 및 감성 마케팅이다.
첫째, 연구개발(R&D)의 전개로서 기술경영을 좁은 의미로 해석하면 연구 개발기능에 초점을 맞추게 되고, 고객욕구의 파악과 제품혁신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이 R&D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고, 기업들은 막대한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는 R&D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보다 효과적인 R&D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젝트 관리 시스템을 개선하는 등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