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국어소논문][스와핑] 우리사회의 스와핑에 대한 고찰- 다양한 섹슈얼리티의 실현을 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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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국어소논문][스와핑] 우리사회의 스와핑에 대한 고찰- 다양한 섹슈얼리티의 실현을 위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 부산의 대규모 스와핑 싸이트 적발과 이에 따른 시민들의 감정적 대응

2. 본론
2.1. 스와핑의 의미와 이에 대한 우리 사회의 태도
2.1.1. 스와핑에 대한 정의
2.1.2. 스와핑에 대해 경직된 시각을 가진 우리 사회의 현실
2.2. 스와핑에 관한 사회적 논의
2.2.1. 스와핑을 반대하는 입장과 그 근거
2.2.1.1. 사회윤리적 측면
2.2.1.1.1. 전통적인 성도덕관념에 어긋나는 문란한 행위
2.2.1.1.2. 가족해체와 이에 따르는 사회 혼란
2.2.1.2. 스와핑 처벌의 법적 근거
2.2.2. 스와핑을 하나의 섹슈얼리티로 인정할 수 있는 근거
2.2.2.1. 사회윤리적 측면
2.2.2.1.1. 다양성을 존중하는 사회현실
2.2.2.1.2. 시대의 변화에 따른 윤리관의 변화
2.2.2.1.3. 가족해체와 이에 따른 사회 혼란 예측의 부당성
- 스와핑을 허용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 중심으로
2.2.2.2 법적 측면
2.2.2.2.1 인간의 존엄과 가치 ․ 행복추구권 - 성적자기결정권
2.2.2.2.2 자유권 - 신체의 자유와 사생활의 자유
2.3 스와핑을 하나의 섹슈얼리티로 인정할 필요성
2.3.1 소수에 대한 차별의 부당성
2.3.2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른 성문화 속에서의 스와핑

3. 결론 - 스와핑을 하나의 섹슈얼리티로 인정할 필요성
본문내용
1. 서론 - 부산의 대규모 스와핑 싸이트 적발과 이에 따른 시민들의 감정적 대응

2005년 3월 22일, 각종 매체를 통해서 ‘대규모 스와핑 사이트’가 경찰에게 적발되었다는 소식이 알려졌다.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949982§ion_id=102&menu_id=102 (2005년 5월 30일 현재).
이 사이트는 지난 2003년에 개설되었으며, 스팸메일을 이용한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년 6개월 만에 회원수가 5000여명에 육박하는 대형 사이트가 되었다고 한다. 이 가상조직에서 주로 이루어졌던 것은 회원들이 서로 신상 정보를 공유하여 스와핑 상대를 정하는 일이었다. 운영자 유모(37)씨는 회원들을 유료회원과 무료회원으로 구분하였으며 유료회원들에게는 직접 스와핑 상대를 알선해주는 역할을 해왔던 것이다. 결국부산 강서 경찰서에서 운영자 유모(37)씨를 음란사이트를 개설해 회원을 모집, 스와핑 등 변태 성행위를 주선한 혐의(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위반)로 구속함으로써 사건은 일단락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사실이 보도된 후에 나타난 반응은 크게 2가지였다. 일부 사람들은 스와핑을 비판하는 내용의 글을 신문의 독자투고란에 쓰기도 했고, 대부분의 기성언론은 이번 스와핑 사태에 대해 일률적으로 ‘쾌락 앞에 내팽개친 인륜’이라고 질타했다. 수많은 네티즌들은 스와핑에 관련된 보도소식이 업로드 되자마자 감정적 비난에 가까운 댓글을 썼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스와핑을 법적으로 처벌하려 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해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으며 기사가 보도된 직후에는 문제의 인터넷 사이트의 회원 수가 오히려 500명 증가하는 기현상이 발생하기도 했다.
즉, 스와핑은 분명 한국사회에 내재하는 윤리적 기준에 크게 위배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홍보없이 그 사이트의 회원수가 5000여명에 달했으며 보도가 발표된 직후 갑자기 500명이 증가 했다는 것은 사회구성원들 중 일부는 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여준다. 멀지 않은 과거까지는 유교 윤리와 같은 지배적 사상이 존재하였지만,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다원
주의가 인정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윤리적 기준이 절대시될 수 없는 상황이다. 스와핑을 인간이 가진 본능적 욕구의 발현이라고 본다면 윤리적 가치를 근거로 무조건 비난할 수는 없는 것이다. 사회윤리 역시 절대선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현 시점에서는 스와핑에 대해서 진지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 단행본 -

1) 강선보, 「성과 결혼」, 『고등학교 시민윤리』, 서울대학교 사범 대학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편, 교육인적자원부, 2003.

2) 김범주, 『법과 사회』, 형설, 2003.

3) 김철수, 『헌법개설』, 제 4판, 박영사, 2003.

4) 대한민국 민법 전문.

5) 대한민국 헌법 전문.

6) 대한민국 형법 전문.

7) 민용태, 『성의 문화사』, 문학아카데미. 1997.

8) 박홍규, 『법은 무죄인가』, 개마고원, 1997.

9) 조국, 『형사법의 성편향』, 박영사, 2003.

10) 함인희 외 , 『우리 동거할까요』, 코드. 2002.

11) 헌법재판소 판례집 2.

12) Barash, P, David, 『일부일처제의 신화』, 이한음 역, 해냄, 2002.

13) Bourdieu, Pierre,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최종철 역, 새물결, 1995.



- 웹문서 -

1) [딴지일보] 2005년 3월 28일자 < 스와핑, 때려 죽일 짓인가? >
http://www.ddanzi.com/new_ddanzi/179/179so_052.asp

2)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01&article_id=0000949982§ion_id=102&menu_id=102 (2005년 5월 30일 현재).

3)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106&article_id=0000003394§ion_id=102&menu_id=102 (2005년 5월 30일 현재).

4) 2003/10/16-10/23 한국일보 인터넷 싸이트 hankooki.com 에서 진행된 설문조사,
(http://club.hankooki.com/talkbox/poll/poll_list.php?poll_code=10&start=
하고 싶은 말
서울대학교 대학국어시간에 소논문으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어느자료보다 좋은 자료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