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남미문학] Viaje a la semilla(씨앗으로의 여행)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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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남미문학] Viaje a la semilla(씨앗으로의 여행)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소설의 특징.
1) 초현실주의
2) 신소설
3) 포스트모더니즘적 요소
4) 중남미 문학의 마술적 사실주의

2. 작가(Alejo Carpentier)
1) Alejo Carpentier의 경이로운 현실(Lo real maravilloso)
2) 일생
3) 특징

3. 줄거리

4. 작품분석
본문내용
서론

알레호 카르펜티에르 (Alejo Carpentier, 1904-1980) 그 스스로는 철저한 "아메리카"인이라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글을 썼다. 그가 만들어낸 경이로운 현실(lo real maravilloso)이라는 용어도 바로 아메리카의 현실을 인식하는 그의 독특한 시각을 일컫는 말이다. 1944년, 그는 단편인 「씨앗으로의 여행(Viaje a la semilla)」을 출판한다. 이 소설은 죽음을 앞둔 주인공의 일생이 시간을 거슬러서 역으로 그려지는데 이야기는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끝이 나게 된다. 우리들은 이를 두고 초현실주의에 입각한, 시간의 흐름에 관한 실험적 글쓰기라고도 말할 수 있을지 모르나 실은 이 소설에는 죽음과 탄생은 결국 하나라는 성찰이 배어 있고 삶과 죽음은 순환한다는 세계관이 들어 있다. 한편, 제목이 암시하듯이 이 소설은 인간의 삶은 식물의 성장(종국에 가서는 씨앗이 되는)과 맞물려 있고, 일상적인 시간의 흐름 속에서는 감지할 수 없는 인간과 자연과의 조화, 그리고 그것이 합일된 세계를 그려내고 있다. 이 작품에서 카르펜티에르가 시도했던 근원에의 추구는 성공적으로 묘사되어 있다고 할 것이다.


1. 소설의 특징.

1) 초현실주의
① 정의: 초현실주의는 이성(理性)의 지배를 받지 않는 공상 ·환상의 세계를 중요시한다.
② 다다이즘: 초현실주의의 뿌리. 제1차 세계대전 후의 기성의 전통 ·질서에 대한 파괴운동이었던 만큼 비합리를 예찬하고 때로는 비윤리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다.
③ 특징
1) 초현실주의는 인간, 사회질서, 윤리, 예술까지 부정하고 허무적인 다다이즘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무의식 세계, 꿈의 세계, 오토마티즘의 세계를 추구하면서 새로운 예술적인 질서를 추구했다.
2) 합리주의에 대한 반역을 제창하고 인간의자유와 번혁을 지향한 초현실주의는 꿈과 정신의 세계에서 의식에 속박되지 않은 상상력의 권리회복과 인간정신의 해방을 목표로 하였다.
3) 초현실주의자들이 자신들의 조형이념을 표현방법으로는 예기치않은 것과의 만남이라는 의외성을 통한 경의를 제시하는 방법인 데페이즈망, 그리고 의식을 잠재워 우연성에 의지하는 오토마티즘등이 있다.

2) 신소설

① 시기: 중남미의 현대소설은 지역에 따라 그리고 동일한 작가도 시기에 따라 매우 다양한 편차가 존재하는 까닭으로 문학사적으로 일반화시키는 데에는 많은 난점이 존재한다. 중남미 문학사에서 현대산문이 시작하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전위주의 산문이 등장하는 1940년대라고 파악되지만 전위주의와 그 이후 등장하는 붐 BOOM 세대와의 차별성은 명확하게 구획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전위주의 산문을 초기붐 protoboom 으로 간주하여 전위주의적 성격보다는 붐과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려는 시도였다.

② 신소설: 1940년대 이후 등장한 일련의 소설을 Nueva novela 이라고 통칭하는 시도가 존재한다. 그러나 붐소설을 1960년대에 등장한 일군의 중남미 작가들을 지칭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임.

③ 전위주의: 도시를 주무대로 하여 도회적인 성격을 지닌다. 전위주의 소설에서의 주제는 지역주의의 자연 혹은 자연과 인간의 갈등 등 자연과 관련한 주제에서 도시에 사는 인간으로 관심이 이동된다.
두 번의 세계대전, 스페인 내전, 전체주의 출현, 30년대 경기침체 등으로 인해 파생되는 도덕과 문화의 위기 속에서 직시한 현대인은 까를로스 프엔띠스가 지적한 신소설의 인물들처럼 잠재의식 영역
참고문헌
정경원 라틴아메리카 문학사 2 2001
중남미 문학사 1994
김현양
www.latin21.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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