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

 1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1
 2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2
 3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3
 4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4
 5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5
 6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6
 7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7
 8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8
 9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20년대 문학연구]『개벽』속의 논쟁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현철-황석우 논쟁 ‘시란 무엇인가’
3. 박종화- 김억 논쟁 ‘주관(主觀) 대 객관(客觀)의 시비’
4.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1920년을 전후하여 한국의 문학은 현대적인 성격을 명백히 드러내기 시작했으나, 아직도 미숙한 단계에 놓여 있었으며, 20년대 중반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작품다운 작품을 더러 얻게 되었다. 시와 소설에서 그랬던 것처럼, 비평 분야에 있어서도 비슷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본격적인 현대문학 비평은 민족․계급 양파의 문단적 형성과 함께 이데올로기 비평의 심각한 갈등을 초래한 20년대 중반에 최초의 출범을 기하게 되었다고 봄이 옳을 듯하다.

문학비평이 시․소설과 함께 문학의 한 영역으로 자리를 잡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초반이다. 물론 개별적인 작품론은 1910년 말부터 이미 시작되었다. 하지만 ‘비평은 무엇인가’에 대한 의문이 직접적으로 제기된 것은 1920년대 초반이다. 이 시기의 작품평은 주로 선후평, 월평, 총평 등의 형식을 띤 초보적인 형태였으며 이러한 비평들은 비평이 아직 문학적 제도로서 정착되지 않은 단계에서 온 낯설음과 비평에 대한 작가의 본능적인 거부감 등으로 인해 논쟁을 불러 일으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