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상대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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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시가론] 상대시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상대시가의 개념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3. 상대시가의 발전과정
4. 상대시가의 작품개관

Ⅱ. 본론
1. 황조가(黃鳥歌)
2. 구지가(龜旨歌)
3. 공무도하가(公無渡河歌)
4. 도솔가(兜率歌)
5. 물계자가(勿稽子歌)
6. 회소곡(會蘇曲)

Ⅲ. 결론

◎ 참고문헌(參考文獻) ◎
본문내용
1.상대시가의 개념

① 상대시가 또는 상대가요란 우리 민족의 선조인 예. 민족이 한반도와 남만주 일대에 삶의 터전을 잡고 생활을 영위하고서부터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 이전가지에 존재하였던 시가를 묶어서 부르는 편의상의 명칭이다.
② 이 시기는 정치. 사회적으로 구석기시대의 씨족사회시대로부터 부족국가 시대를 거쳐 고대국가인 고구려. 백제. 신라가 정립하던 시기까지이다.
③ 문학사적으로 주술노래시대로부터 원시종합예술체의 존재시기를 거쳐 향찰표기의 향가가 발생하기까지의 시기다.


2. 상대시가의 존재양상과 구조

① 중국측 고기록
ⅰ) 신격(神格)에 대한 찬양과 기원의 노래: 영고(迎鼓)=(부여), 동맹(東盟)=(고구려), 무천(舞天)=(예) 등 천신을 위한 국중대회(國中大會)=(나라굿)
ⅱ) 性的노래: 수혈(隧穴)에 수신(隧神)을 맞이하여 제의(祭儀)를 가진다. - 동맹(고구려)
ⅲ) 추수감사의 노래: 남부의 부족사회에서 농공시필기(農功始畢期)에 곡모신(穀母神)을 위한 농경의례
ⅳ) 애정적. 서정적노래
ⅴ) 농사짓는 춤의 노동요(모심기나 타작하는 모양)
② 우리측 고기록
ⅰ) 요랑(樂浪)언덕의 수렵제의 - 삼국사기(온달조): 천신. 산천신에 대한 제의. 다획(多獲)
ⅱ) 희락사모지사(戱樂思慕之事) - 삼국유사(가락국기조): 허왕후(許王后) 도래시(渡來時)의 일을 재현한 놀이
ⅲ) 『기우주(祈雨呪)』 ,『구지가(龜旨歌)』 등은 욕망. 영신등의 성취를 위한 주술의 매개체로 사용 - 이러한 주사류(呪詞類)는 신령(神靈)이나 정령(精靈)의 존재를 전제로 한다
③ 『기우주』, 『구지가』,『벽귀사』,『진화재사(鎭火災詞)』,『해가』 등의 주술적 노래는 환기,명령, 위압적 다짐의 서술, 신격내력의 서술 . 명령의 어법으로 짜여 있다.
참고문헌
三國史記-列傳 (우리고전다시읽기27), 김부식, 신원문화 社, 2003
三國史記(상)(신편)(새론서원 22), 김부식, 고전연구실 옮김, 신서원 社, 2000
韓國古典詩歌論, 상고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 社, 1983
韓國古典詩歌의 硏究, 상대시가의 표현미학, 김학성, 원광대出版部, 1980
國文學 槪論, 상대가요, 이종출, 교학연구 社, 1986
韓國文化史의 爭點, 황조가의 해석, 이경수, 집문당, 1986
대동문화연구 22집, 고대가요와 토템적 사유체계-황조가와 그 배경설화의 기호론적의미, 김학성, 성균관대 대동문화연구원, 1988
국문학연구 1호, 황조가신연구, 권영철, 효성여대 국문과, 1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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