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사]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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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소설사]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문발제
Ⅲ. 소설사의 방법론에 관한 모색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문학사 또는 소설사의 기술은 작품의 내외적 현실성의 역사라기보다는, 작품의 외현적인 것 즉, 발생의 배경이나 문학의 사실성(史實性)에 대한 해명 그리고 연대기적 질서에만 치중한 느낌이 없지 않다. 이것은 그 나름대로 현대 소설의 역사적 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유익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각 시대의 작품이 함유하고 있는 내재적이고 심미적인 가치나 체계를 외면한 나머지, 문학사나 소설사를 무미건조한 일반 문화사의 일부로, 또는 상상력의 굴절로 자라왔다. 이재선, 『한국현대소설사』(1979, 홍성사)

김우종의 소설사가 작가의 문학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시대적 순서에 따라 서술한 것이라면, 이재선의 소설사는 소설의 내적 속성에 대한 미학적 해명과 그 시대적 변화에 따른 역사적 규명을 함께 병행하고 있다. 전광용, . , 일조각, p. 203.
또한 권영민은 이재선의 소설사가 전체적으로 역사적 관점과 미학적 관점을 통합하여 한국 현대소설의 전개양상을 해명하고 있다 권영민, ,, 현대소설사, 1992.
고 말했다.
본 발표는『한국현대소설사』(1979, 홍성사)와 개정․증보된 『한국소설사』(2000, 민음사)중에 1979년 에서 출간한 저서의 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을 조망하고, 한국소설사의 특징과 방법론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문 발제

이재선의 『한국현대소설사』는 신소설에서 해방 이후 1950년 한국전쟁 전까지 소설사를 시대적 변화에 따라 4부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이 저서는 서론과 본 내용, 부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본 내용으로 들어가기 전 서론에서 현대소설의 기점을 작품의 내재적 관점에서 전대소설과 비교하며 서술하고 있다.
현대소설과 전대소설의 표현적 차이는 첫째, 전대소설에 있어서의 우세했던 요소로서의 영웅적 형상화가 현대소설에 와서 약
참고문헌
각주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