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

 1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1
 2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2
 3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3
 4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4
 5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5
 6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6
 7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7
 8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8
 9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9
 10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10
 11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11
 12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12
 13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시] 한국 현대시의 메타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한국 메타시 논쟁사

3. 작품에 비추어 본 메타시 양상
1) 박상배의 메타시
2) 오규원의 메타시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1980년대 이후 우리시문학에 있어 나타난 새로운 양상은 도시시, 고백시, 일상시, 해체시 등으로 규정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대두라는 시대적 흐름에 의거한 것으로 전통적인 문학이 지닌 한계성은 더 이상 새로움으로의 발전을 궁극적으로 수행할 수 없다는 문학의 위기감과 하나로 규정되지 않는 다양한 현실상을 반영할 수 없다는 반성이자 각성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문학을 당대의 사회와 시대를 반영하는 거울이라고 한다면 문학의 자생력은 결국 현실에 기반하는 것이다. 결국 현실과 괴리된 문학은 그 생명력은 물론 주체성을 잃고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할 수 밖에 없다. 전통적인 시들을 추켜세우고 있는 일종의 퇴행상태를 보이는 것은 이런 보수 성향에 대립되는 새로운 미학에 관심이 적기 때문이다. 새로운 미학은 문화적 진화에 대한 관심을 동기로 한다. 이러한 진화는 전 시대의 문학적 인습에 대한 미적 반역 혹은 낯설게 만들기를 통해 가능하며, 이는 곧 당대의 문학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혁신하는 진보의 의미이기도 하다.
현대시가 택한 진보는 바로 메타시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인습, 이성, 위계질서 등을 뒤집고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를 비판한다. 모더니즘과 구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상호텍스트성, 장르 붕괴나 확산, 자기 반영성, 대중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들 수 있다. 김욱동, 『전환기의 비평논리』, 현암사, 1998, p.53.
그러므로 작품에 있어서도 상반된 입장을 취하는데 모더니즘이 작품을 완성된 통일체로 파악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은 작품을 열려있는 텍스트로 파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포스트모더니즘은 텍스트 자체가 독립적으로 독창성이나 창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고 다른 텍스트와의 상호 관련성 속에서 하나의 텍스트를 파악하려는 입장을 취한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텍스트는 불변의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다소 개방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현대시가 포스트모더니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