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

 1  [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1
 2  [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2
 3  [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3
 4  [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소설] 김영하의「거울에 대한 명상」의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공간에 대해
2. 나르시시즘의 파멸에 대해
본문내용
「거울에 대한 명상」은 김영하의 데뷔작이다. 김영하는 김승옥이래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있는 작가라는 평을 듣고 있고, ‘새로운 감수성, 뛰어난 문학적 상상력을 지닌 신세대 작가’라는 호평을 한 몸에 받고 있다. 필자 역시 김영하의 이름을 많이 들어보았고 처음 그의 작품 「흡혈귀」를 읽으면서 느꼈던 새로움 혹은 전율 같은 것을 아직 잊지 않고 있다. 영화 는 영화 자체만으로도 유명해서 개봉 당시에 봤는데 김영하 소설 「사진관 살인사건」과 「거울에 대한 명상」을 원작으로 하였다는 것은 이번에 알았다. 영화를 본 이후에 접하게 된 소설은 반전을 미리 알고 있어서 조금 허탈하기는 했지만 지면으로 접하는 맛이 더 있었다. 그 중에 원작 소설 「거울에 대한 명상」에 대해 조금 깊이 있게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다.

1. 공간에 대해
거대한 콘크리트 구조물, 그 아래 흐르는 검은 강물. 줄기자체 따라오던 달빛도 다리 위를 비출 뿐. 그 아래는 말 그대로 어둠이었다. 발기한 말의 성기처럼 교각이 위태로워 보였다.
발정난 두 남녀가 있는 곳이다. 그곳을 작가는 발기한 말의 성기처럼 위태로워 보인다고 말하고 있다. 위태로운 성의 모습. 앞으로 그 성욕으로 인하여 위태로운 일을 겪게 될 것은 암시하는 것으로 보인다.
어디서 시공간 이동이라도 한 듯이 그쪽에는 승용차 한 대가 버려져 있었다. 폐차 비용을 아끼려고 누군가 버리고 간 차
참고문헌
창작과 비평 편집부 옮김. 『창작과 비평 111호 - 2001년 봄』.창비. 2001.
문학과 사회 연구회 지금. 『문학과 현실의 삶』국학자료원. 1999.
박혜경 지음. 『문학의 신비와 우울(박혜경 평론집)』문학동네. 2002.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query=%B0%C5%BF%EF%BF%A1+%B4%EB%C7%D1+%B8%ED%BB%F3&bknu=04090819&cpname=booktopia&menu=sview&encrt=yOj9Wa9QE2MjGcTZ#middle_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