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

 1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1
 2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2
 3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3
 4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4
 5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5
 6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6
 7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7
 8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8
 9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9
 10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문학] 박태원문학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연보
1. 박태원의 문학적 삶
2.근대도시의 체험과 미적모더니티- ‘구인회’의 의미
3. 방황하는 지식인의 자화상「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4. 주변적 파노라마:「천변풍경」
5. 박태원의 문학적의의
6. 박태원의 소설에서 현저하게 나타나는 특징들.
참고 : 박태원의 문학세계
본문내용
1. 박태원의 문학적 삶
박태원은 1909.12.7 서울 수중박골에서 태어나 1986.7.10 평양에서 숨을 거두었다. 박태원은 1930년 동아일보에 적멸을 발표하면서 소설가로서 본격적인 활동시작 하였다. 1930년에 이미 광고 도표를 문장 속에 삽입하고, 쉼표를 사용한 만연체 등의 독특한 문체를 시도를 했다. 주로 소시민의 생활을 소재로 한 심리소설과 세태소설을 썼다.
한때 이광수를 스승으로 섬겼으나 그의 계몽주의 문학을 따르지는 않았으며, 1933년 이태준, 정지용, 김기림 등으로 구성된 구인회에 이상과 함께 가담했으며 특히 이태준과 친하게 지냈다. 중국 소설을 번역하면서 한때 작품활동을 중단하다시피 하다가 해방을 맞이했고, 해방직후 이태준과 함께 조선문학건설본부에 참여해 소설부 위원을 지냈다.
1930년대 모더니즘 문학의 대표작가로 평가되며, 「딱한사람들」「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빙랑장 주인」「천변풍경」등 전시대와 구별되는 새로운 소설들을 발표한다.
1940년 전후 일본의 군국주의강화로 문학에 대한 검열이 심해지자 새로운 출구로 「지나 소설집」「수호전」「서유기」등의 중국소설 번역에 몰두하거나 통속 소설 「여인장」,친일소설「아세아의 여명」등을 발표하였고, 해방 후 좌익단체인 ‘조선문학건설본부’에 가담, 영웅적 인물을 소설화한 「홍길동전」「임진왜란」「갑오농민전쟁」의 모태가 되는 「군상」등을 발표했다.
1950년 6․25전쟁 중 월북해 실명한 상태에서 구술로 쓴 갑오농민전쟁으로 북한 최고의 역사소설가로 평가된다. 평양문학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조운과 함께 (1953)을 펴냈으며, 1956년 한때 남로당 계열로 몰려 작품활동이 금지되었다가 1960년 작가로 복위
1986년 고혈압으로 죽었다.

- 박태원 문학에 영향를 준 것
박태원의 문학을 문제삼을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박태원의 집안은 조부 이전부터 천변(川邊)에서 살아온 것으로 보이는데, 박태원의 출생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것은 그가 서울 토박이라는 점이다. 천변의 차옥정은 주로 중인계층들이 살고 있었던 곳으로 약국을 비롯하여 다방, 술집, 이발소 등 근대적인 상가들이 밀집되어 있던 지역이다. 중인들은 19세기 전반에 이르러 경직된 사화와 국가 체제에 대한 저항의식을 대변함으로써, 이미 사양길에 선 사대부문화에 대체하는 새로운 사회문화 형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게 된 계층이다.
참고문헌
정현숙,「박태원문학연구」, 국학자료원, 1993.
「한국현대작가론」
이강언, 『박태원 소설의 도시와 도시인식』
김윤식, 김현 「한국문학사」(민음사)
김홍식 「박태원 연구」(국학자료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