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

 1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1
 2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2
 3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3
 4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4
 5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5
 6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6
 7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7
 8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학] 영화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

Ⅰ.실존주의

Ⅱ.실존주의 신학

Ⅲ.영화 순교자와 실존주의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순교자’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나의 생각
✶이 작품은 재미작가 리처드 E. 김(김은국)의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했다. 실존주의적 경향의 소설 는 당시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리를 끌며 베스트셀러가 된 문제작이었다.

✶영화의 배경은 6.25라는 동족상잔의 비극이 극에 달했던 1950년 말 겨울이다.
무대는 국군이 주둔하고 있는 평양시. 영화는 일단의 군인들이 동굴 속에 매몰되어 있는 십여 구의 시신을 발굴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북한 정보국이 전쟁이 발발하자마자 평양시에 있는 유명 교회의 목사들을 대거 연행하여 학살한 후 암매장한 것이다. 이때 기록에는 14명이 체포된 것으로 나타나 있으나 시체는 12구 뿐이었다. 그렇다면 살아남은 두 명의 목사는 지금 어디서 무얼 하고 있는 것일까? 그리고 어떻게 그 사지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을까? 남한측 정보국 장교 장대령(장동휘 분)은 이대위(남궁원 분)로 하여금 이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맡기고 이대위가 생존자중 한사람인 신목사를 만나게 되면서 본격적인 순교 논쟁이 시작된다.

✶유현목 감독은 스웨덴의 잉마르 베리만 감독이 줄곧 테마로 삼았던 ‘하나님이여 숨어계시지 마시고 우리에게 모습을 보여주시고 은총과 구원을 베풀어 주시옵소서’ 와 같은 맥락으로 해석하면서 각색작업에 착수한다. 그는 거장 잉마르 베르히만 감독의 영화적 성취를 한국영화의 척박한 토양에 이식하는데 성공한 감독으로 자리매김되고 있는 것이다.
➤ 스스로 실존주의에 빠져 있으니 하나님이 보이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 자기를 비워야 하나님을 볼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베르히만 감독은 부모님이 보고 싶으면 먼저 자기가 부모님을 뵈어야 할 것이다. 그래도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의 문을 두드려 주신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