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1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
 2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2
 3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3
 4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4
 5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5
 6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6
 7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7
 8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8
 9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9
 10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0
 11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1
 12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2
 13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3
 14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4
 15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디지털 도서관 사례 조사-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하이브리드 도서관 &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소개

Ⅱ. 본론
2.1 대상 이용자
2.2 학술정보관 자료
2.3 기술적 구조
2.4 학술정보관 서비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하이브리드 도서관 &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 소개
성균관대학교 도서관의 디지털도서관은 2005년 9월부터 학술정보관의 통합적인 디지털도서관으로 구축되었다. 성균관대학교 학술정보관은 2020년까지 정보 네트워크상에서 선도적으로 지식을 축적하여 정보를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며, 모든 자원과 협력관계를 통해 지식을 증진시키고 문화적 삶을 윤택하게 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또한 4가지의 핵심가치로서 ‘지식’, ‘사람’, ‘네트워크’, ‘신뢰’를 강조하며 4개의 전략을 가지고 전략별 목표와 실행과제를 연도별로 구체적으로 구축하였다. 이러한 전략들은 ‘전략 온도계’라는 마케팅전략을 통해 보이며 이를 사용하여 ‘세상의 지식을 이어 줍니다’라는 도서관의 비전을 이룩하고자 한다. 이러한 학술정보관은 전통적인 도서관에서 제공하던 자원보다 콘텐츠의 범위가 넓고 다양하다는 점과 양질의 문헌정보를 디지털 환경에서 통합적인 서비스로 제공하고자 하는 디지털도서관의 형태를 따르고 있다. 또한 홈페이지를 통해 다양한 문헌정보 뿐 아니라 전자정보 그리고 영상, 사진, 오디오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원하는 형태로 원하는 양만큼 원하는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디지털도서관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요즘은 가상의 디지털도서관 뿐만 아니라 건물로 된 멀티미디어 활용공간을 갖추고 있는 하이브리드 도서관의 형태 또한 주목 받고 있다. 그 대표적인 예시가 성균관대 삼성학술정보관이다. 성균관대학교 삼성학술정보관은 자연과학캠퍼스의 도서관으로 2009년 3월에 개관하여 디지털 활용공간과 멀티미디어 활용 공간 그리고 멀티미디어 제작실이나 정보활용교육실(디지털러닝)과 같은 첨단IT기술이 집약된 지상7층 지하2층 규모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구성되어있다. 성균관대학교 삼성학술정보관은 디지털활용공간과 멀티미디어 활용공간을 도입하였고 장서공간에는 보존서고와 개가식서고가 배치되어 디지털매체와 인쇄매체가 동시에 있는 하이브리드 도서관의 성격을 띠고 있다. 하이브리드 도서관은 도서관 환경의 변화와 그에 따른 이용자들의 정보서비스에 대한 요구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모든 자료의 통합, 이용자의 연구와 학습ㆍ커뮤니케이션 공간을 제공한다. 이렇듯 이용자가 도서관 자료와 인적 서비스 등을 원스톱 서비스로 제공받을 수 있는 하이브리드도서관의 대표적인 사례가 ‘성균관대 학술정보관’이다. 그 덕분에 디지털 도서관 서비스가 더욱 중요하게 이용되고 있다. 아래 본론에서는 가상공간에 구축해 놓은 디지털도서관을 그러한 디지털 서비스를 중심으로, 이용자, 기술, 자료, 서비스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