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초등 고학년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
보건교육A형 2019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보건교육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보건교육A형 초/중/고등학생의 인터넷(스마트폰, 게임중독)예방 교육 (보건교육)
아동의 게임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과 해결했던 사례
정보화 사회에 따른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역기능의 문제점 및 대응방안
보건교육C형 2017년-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에 대한 보건교육,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보건교육4C형 초중고등학생의 스마트폰중독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청소년 대상 올바른 정보통신문화교육 프로그램
심리검사-스마트폰 중독 검사 제작
아동의 게임 중독, 스마트폰 중독의 보도자료 중 1가지를 선택하여 소개, 선택한 사례의 해결방법과 해결했던 사례(자신의 아이, 주위 아이)가 있으면 자세히 작성하시오
연구 논문 분석 초등학생과 미디어 중독 간에 영향과 관계
연구 논문 분석 초등학생과 미디어 중독 간에 영향과 관계
소개글
초등 고학년 아동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녕? 친구들^^
2 스마트폰 유죄? 무죄?
3 스마트폰, 너의 의미
4 무엇이 먼저일까요?
5 이 느낌은 무엇일까요?
6 스마트폰 중독자가 된 나는?
7 친구야, 넌 할 수 있어!
8 스마트폰의 대안이 주는 선물
9 비켜! 유혹 악마
10 변화된 나를 맞이하기
본문내용
2. 치료자 매뉴얼
1) 1회기
프로그램명 안녕? 친구들^^
하위영역 프로그램 소개
활동목표 프로그램의 의미와 목적을 알고, 집단원간 친밀감, 소속감을 다질 수 있다.
준비물 규칙 정하기를 위한 전지, 싸인펜, 색연필, 명찰, 일정표
활동과정 도입 (5분)
활동내용
⓵ 프로그램 안내 친구들,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 프로그램의 진행을 맡은 000입니 다. 만나서 반가워요.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무엇을 알고 왔나요? 우리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여러분들에게 궁금한 게 있어 요. 스마트폰을 하루에 얼마나 사용하고 계신가요? 그리고 무엇을 하기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가요?(대답을 할 수 있는 시간 을 주고 대답을 듣는다.) 그렇군요. 친구들과 부모님 그리고 주변 사람들 모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데 요. 이 프로그램은 여러분들에게 올바르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 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에요. 그렇다면 먼저 스마트폰에 대해서 알아보아야겠죠?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좋은 점, 나쁜 점들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그러고 나서 여러분들이 지금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 용하고 있는지도 알아보고 어떻게 바르게 사용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볼 거예요. 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분의 힘!을 길러주는 활동 도 할 것이랍니다. 그 힘이 무엇일까 궁금하시죠? 그 힘은 나중에 활동하면서 자세히 설명해 줄게요. 우리는 총 10번 만나게 될 건데 활동할 때 혼자 하는 게 아니라 가끔은 부모님과 함께 하기도 할 거 예요. 그리고 옆에 앉아있는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도 하고 게임도 하면서 함께하는 프로그램이 될 거랍니다. 이 프로그램에 대해서 더 궁금한 것이 있나요? (질문이 있으면 들어보고 그에 알맞게 대답해 준다.)
참고문헌
김희진(2014), 초등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 대학교 교육대학원
박해숙(2014). 알았어, 나중에 할게. 좋은책어린이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이경님(2000). 아동의 자기통제척도개별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 연구.7(1).99-120
이경배(2008). 시간관리를 중심으로 한 자기조절 학습전략 프로그램이 시간관리 능력 및 학습동기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재활과학 대학원
이몽숙(2009). 인터넷 게임 중독 잠재적 위험 초등학생을 위한 자기통제력 향상 프로그램 개발.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정서림(2014), 스마트폰 중독 잠재적 위험군 중학생의 중독 예방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 램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최오영(2011), 자기 통제 훈련 프로그램이 온라인 게임 중독 대학생들의 게임 중독 수준, 공격성 및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전북대학교 대학원
한국정보화진흥원(2011). 중학생 인터넷 중독 상담프로그램 고도화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