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

 1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
 2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2
 3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3
 4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4
 5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5
 6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6
 7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7
 8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8
 9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9
 10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0
 11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1
 12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2
 13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3
 14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4
 15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5
 16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6
 17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7
 18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8
 19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19
 20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2) 해외 사례
(3) SWOT 분석
(4) 관광 개발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 세계화 시대에 있어 ‘문화’는 국가, 지역, 기업, 개인을 막론하고 경쟁력의 원천이며 물질적, 기술적인 힘에서 머무는 것이 아니라 그 도시의 문화라는 강력한 매체를 통하여 국가라는 틀에서 벗어나 세계라는 범주 속에서 도시는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한국 전쟁과 산업화에 따른 고도의 경제성장 이후 광역시에서 무분별한 개발로 기성 시가지의 쇠퇴, 구도시와 신도시의 불균형 그리고 도시 활력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되었으며, 대도시에서는 광역시로의 인구 유출로 인하여 기반 시설 부족, 도시의 경쟁력 약화, 노인 인구의 증가 등의 문제를 초래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는 정부 주도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문화적인 가치, 혹은 정신적인 가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상태였으며, 국민들의 수요를 위한 공급보다는 발전 그 자체를 위한 공급에 치중하는 방식의 개발이 주로 이루어져 왔다. 이런 이유로 인해 그 동안 문화와 관련된 수요를 충분히 고려하지 못하였고, 그와 관련 콘텐츠를 충분히 공급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면 우리보다 먼저 도시 쇠퇴를 경험한 많은 서구의 도시 경우 1980년대 이후 대규모 문화 시설을 건립하거나 방치된 공간을 문화 공간으로 재활용하고, 대형 이벤트를 개최하는 등 문화 주도형 도시 재생 전략이 시도되었다. 또한 1990년대 이후 세계화·국제화에 따른 도시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문화’ 라는 콘텐츠가 21세기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면서 문화 공간 조성을 통해 성공적인 도시 재생을 이끌어 내고, 더 나아가 이를 통해 도시 마케팅에 성공한 선진국의 사례에 대하여 세계 많은 도시들의 관심을 가지고 있다.
선진국들의 기존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노후화로 방치되어 있는 쇠퇴 지역의 재생 수단으로서 문화 공간 조성을 활용하는 것은 도시를 재생시키고 도시 경쟁력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우리보다 도시 쇠퇴 문제를 먼저 경험했고 이에 대한 대응 전략으로 문화 공간 조성을 통해 도시 재생에 성공한 외국 도시의 사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이들에 대한
벤치마킹을 통해 각 사례의 특성을 도출하고 우리나라 도시 재생 정책에 적용하여 시사점을
모색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도시 내에서 방치되었거나 쇠퇴되었던 산업 공간을 문화와 접목시키고 주민 참여를 통해 새로운 도시 공간으로 변화시키고 성공적이고 바람직한 개발을 이끌어 내며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많은 관광객 유치를 통해 경제성장을 이룬 해외 선진 도시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부산에 진행되고 있는 [산복도로 르네상스 도시 재생 산업]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