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

 1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
 2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2
 3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3
 4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4
 5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5
 6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6
 7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7
 8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8
 9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9
 10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0
 11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1
 12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2
 13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3
 14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4
 15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5
 16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6
 17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7
 18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8
 19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고전문학]중국 당시(唐詩) 분기별 주요시인과 자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당시의 흥성 원인

2. 근체시의 특성

3. 당시의 분기
-초 당 : 궁정시인, 진자앙등 각각 시와 설명
-성 당 : 변새시인, 산수전원시인, 이백, 두보
-중 당 : 한유, 백거이 및 신악부운동, 이하
-만 당 : 이상은과 두목
본문내용
-이백시의 복고적 경향-
이백은 촉의 선배인 진자앙(陳子昻)을 흠모하여 시의 풍격에 있어서 육조의 기려함을 제거하고 복고적인 문학을 계승하려 하였는데 그의 59수는 바로 진자앙의 에 근거를 두고 있다. 그는 시 첫머리 가운데서 “대아의 작품이 오랫동안 지어지지 않으니, 내가 쇠하면 누가 지어낼 수 있을까?”이라고 수사에 빠져 내용을 상실한 육조시를 배척하면서 건안의 문학으로 돌아갈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하여 건안의 풍격이 나타내게 된 것은 악부 즉 민간가요의 정신을 시에 도입한 것에 기인하는데, 그의 한없는 감흥을 자유롭고 분방하게 노래하기에는 율시보다 고시 특히나 악부나 절구의 형식이 잘 맞아 떨어졌을 것이다. (절구도 본래 민간가요로서 전래된 것이다.)
,59수, 등의 17수의 악부시가 전한다.

참고문헌
중국 고전문학의 전통과 이해 방송통신대학교 김학주 외
당시학의 이해 사람과 책 천뽀하이
당시 개설 이화 문화사 오가와 다마끼
신역 당시선 명문당 김학주 역주
중국 초/중/성/당 총4권 푸른 사상사 유성준
중국문학의 인식과 비평 역락출판사 오태석
하고 싶은 말
-각 분기별 중요한 시 전문을 당시선등에서 직접 실었습니다.

-레포트 전편으로 중국 唐詩에 대한 이해가 보다 더 순조롭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