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

 1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1
 2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2
 3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3
 4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4
 5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5
 6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6
 7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7
 8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8
 9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데리다와 소쉬르
2, 소쉬르의 기호학 3, 소쉬르의 학문적 영향력
4, 소쉬르의 생애와 학문 경력 5, 소쉬르의 언어학 이론
6, 주요 내용

결론: 평가와 영향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페르디낭 드 소쉬르(Ferdinand de Saussure, 1857~1913년)는 1857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한 언어학자로 베를린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880년 이후 소르본 대학에서 고트어와 고대 독일어 등을 강의하였다. 1891년 고향으로 돌아와 제네바 대학에서 1970년 1월부터 6개월, 1908년11월부터 7개월, 1910년 10월부터 8개월간 세 차례에 걸쳐 일반 언어학을 강의하였으나 말년에는 알코올 중독과 글쓰기 공포증에 시달렸다. 소쉬르 사후인 1916년, 그의 일반 언어학 강의를 들었던 두 명의 제자 샤를 바이와 알베르 세슈에게 학생들이 필기한 강의 노트와 그의 초고를 대조하여「일반 언어학 강의 course de Linguistique Générale」(1916년)를 만들었다. 소쉬르는 언어의 기호와 기호 체계를 연구하여 구조주의를 주장하였는데 그의 학문적 업적은 20세기 구조주의를 이룩했을 뿐 아니라 60년대 포스트구조주의 이론의 기반으로도 작용하였다. 그 학술의 의미와 연구를 간단히 정의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소쉬르에 따르면 언어의 의미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언어가 가진 기능적 관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하며, 언어는 하나의 구조로서 존재하기 때문에 언어를 역사적 흐름으로 접근하여 그 원인을 추적하거나 개별적인 문법 요소를 연구하기보다는 문법적 요소 간의 관계를 통해 구조를 파악해야 한다고 이야기하였다. 즉 구조주의는 현실이 언어에 의해 구축되었다는 신념에 기반을 두어 체계로서의 언어에 주목하고 이로써 현실 세계를 분석하는데 몰두한 것으로 언어 기호가 비록 외부 세계와 어떤 관계도 없는 임의적 존재이지만 인간의 한계를 넘어 강력한 힘을 가지면서 외부 세계의 존재에 개념적 틀을 부여하고 우리의 인식을 결정짓는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구조주의 이후, 후기구조주의에서는 언어가 구조주의자들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유동적, 가변적이라는 인식에서 출발하여 서구의 지적 체계의 근간인 형이상학을 해체하고자 하였다. 후기구조주의자들은 구조주의의 언어체계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언어기호의 기표와 기의 두 개념이 일대일로 대응되는 관계임을 부정하고 기표의 역할을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페르디낭 드 소쉬르, ≪일반언어학 강의≫, 요약본 및 완역본.
김현권 옮김. 지식을 만드는 지식, 2012년. 한국어책
임방한, 소쉬르: 언어학의 원류. 민음사. 1998년.
김치수, 구조주의와 문학비평. 기린원. 1989년.
하고 싶은 말
언어의 이해 A형, 소쉬르 언어학에 대해서 간략히 설명하시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