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

 1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1
 2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2
 3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3
 4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4
 5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5
 6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6
 7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7
 8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8
 9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9
 10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본론
1, 훈민정음의 창제 취지 2, 자음자의 제자원리 3, 초성 및 방점 규정
4, 훈민정음 해례본의 구성

결론:『훈민정음』 해례본의 발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훈민정음의 제자원리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한글의 우수성’과 관련한 교수 · 학습 내용을 지속해서 다루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는 읽기 텍스트로『훈민정음』을 싣고 있다. 그러나 학생들은 문자로서의 ‘훈민정음’만 알 뿐,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은 두 가지이다. “나․랏:․미․귁․에달․아문․․와․로서르․디아․니․”로 시작하는『훈민정음』 언해본과 글자를 지은 뜻과 사용법 등을 한문으로 풀이한『훈민정음』 해례본이 있다. 대체로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는『훈민정음』 언해본이 수록되어 15세기 당시 우리말의 모습을 보여주는 하나의 자료로써 자의적(恣意的)인 해석에 그치고, 국어 지식을 익히는 대상으로 다뤄지고 있다.

물론『훈민정음』 해례본의 원문 해석이 학교현장에서 다루기 어렵다는 이유도 있겠으나, 이 책이 지닌 가치에 대한 인식 정도가 매우 낮기 때문이라 하겠다. 『훈민정음』 해례본은 우리 문자에 대한 해설서이다. 새로운 문자를 만들고, 그 문자에 대해 해설한 후 표기의 실제 용례까지 붙인 책은 다른 언어의 경우에는 찾아볼 수 없다. 이 책의 이러한 독창성과 우수성과 함께 국가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로 인해 1962년 12월에 국보 70호로 지정되었고, 1997년 10월에는 UNESCO의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어 이 책이 세계에까지 주목을 받는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임을 인정받았다. 이처럼『훈민정음』 해례본이 지닌 가치가 매우 크다. 이렇듯『훈민정음』 해례본은 문자 ‘훈민정음’이 어떠한 원리에 따라, 어떠한 방식으로 만들어졌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는 점에서 우리 어문 생활과 관련해 매우 중요한 문헌이다. 단지 문자 ‘훈민정음’을 언급하고 교육하는 것만으로는 서적으로서의『훈민정음』 해례본의 가치를 제대로 교육할 수 없다. 이에 현행 고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과 교과서에서는『훈민정음』 해례본에 관한 내용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자세히 검토하여 문제점을 짚어보고, 향후 국어과 교육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될『훈민정음』 해례본 교육에 대한 개선 방향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국어 교육이 언어 능력 신장을 넘어서 우리의 문화와 얼을 가르치는 문화 교육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우리 민족의 대표적 문화유산인『훈민정음』 해례본을 제대로 가르쳐 그 가치와 의의를 빛내는 것은 필요한 일이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국어.
강귀정(2006), 「훈민정음 단원의 교육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훤(2005),「국어사 교육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방향」,『새국어교육』제70호, 한국국어교육학회, pp. 5-36.
김무봉(2006),「《訓民正音》原本의 출판 문화재적 가치 연구」,『한국사상과 문화』제34집, 한국사상문화학회, pp. 309-339.
남권희(2009),「새로 발견된〈訓民正音解例〉본과 일본판 石峯〈千字文〉소개」,『훈민정음학회 2009전국 학술대회 발표눈문집』, 훈민정음학회, pp. 1-13.
리가원(1994),「《訓民正音》의 創制」,『열상고전연구』7, 열상고전연구회, pp. 5-24.
박미영(2006),「국어지식 영역에서 국어사 교육의 내용과 방법 : 국어의 변화를 고려한 훈민정음 교수?학습 원리를 중심으로」,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하고 싶은 말
언어의 이해 B형, 훈민정음의 창제원리를 간략히 서술하시오..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