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

 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
 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2
 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3
 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4
 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5
 6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6
 7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7
 8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8
 9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9
 1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0
 1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1
 1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2
 1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3
 1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4
 1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과 여가의 균형이란?
2. 우리나라 여가환경의 변화
1) 사회환경의 변화
2) 경제 환경의 변화
3) 정책환경의 변화
3. 일과 여가생활 균형의 필요성
1) 여가 양극화의 해소
2) 일, 여가, 가정의 균형
3) 개인과 조직성과의 이득에 기여
4. 일과 여가생활의 균형을 위한 정책방안
1) 경제적 부담 감소 방안
2) 여가환경 개선 방안
3) 적극적인 여가의지의 고취 방안
4) 여가생활 양극화 해소 방안
5) 여가서비스 전문인력 관리체계 구축
6) 여가권의 사회적 확산
7) 노동과 휴가에 대한 법적인 관리
8) 일상의 여가공간 확대
9) 모든 대중을 위한 여가서비스 공급

Ⅲ.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직장인들이 삶의 질과 일의 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여가생활을 잘 보내는 것이 중요한 요소가 된다. 노동의 시간에 비하여 휴식시간이 너무 모자라면 단기간 작업량은 늘어나겠지만 노동자들은 심신으로 힘들어진다. 이로 인하여 노사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고용주도 노동자들의 복지를 위하여 충분히 신경을 써준다면 그들도 최선을 다하여 직장생활을 하게 된다. 단결과 사기진작의 면에서 여가생활을 분배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같은 여가시간을 보내더라도 조금 더 효율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정부나 기업차원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집에서 잠만 자거나 TV나 보는 식으로 쉬는 것보다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자신이 원하는 곳에서 쉬는 것이 여가의 만족도가 상승될 것이다.

Ⅱ. 본론
1. 일과 여가의 균형이란?
21세기 여가는 생활의 필수 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기본적으로 여가는 재미?만족과 같은 쾌락을 목적으로 인간관계, 신체적 활동, 여가?문화 활동 및 놀이 등이 여가에 포함된다. 생활만족의 활동이론에 의하면 생활이 활동적이거나 의미 있는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주 40시간 근무제가 도입된 2004년 이후 개인의 여가 균형을 통한 만족감이 생활의 질을 측정하는 매우 중요한 척도가 되었고, 여가 영역이 급격히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오고 있다. 대부분의 여가활동을 통해 주관적 건강증진, 자아존중, 여유 있는 생활의 영위, 스트레스 해소, 심리적인 균형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산성 증대효과, 업무 몰입도 증가 등 조직 내에서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었다.
현대 사회의 여가 영역은 주도적인 생활양식이자 문화의 한 영역으로 그 가치를 더해가고 있다. 또한 사회 구성원들은 여가에서 더 많은 생활의 의미와 자기개발,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는 기회를 얻기도 한다.
참고문헌
곽한병?백주하, 여가스포츠 참가자의 재미요인이 몰입경험과 참가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건강행복학회지, 2011.
김난도 외, 트렌드 코리아 2018, 미래의 창, 2017.
김지연?변원태, 여가, 레크리에이션 : 직장인의 여가활동 유형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2003.
남해경?김영래, 여가와 풍요의 역설: 진정한 여가의 기원과 조건, 한울아카데미, 2012.
문화체육관광부, 여가백서, 2013.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수립을 위한 연구, 2016.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여가활성화 기본계획, 2018.
백승규?이영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생활만족이 미치는 조절효과, 인적자원관리연구, 2010.
백주하, 여가활동 참여자의 여가제약이 여가제약협상과 레크리에이션 전문화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삼성경제연구소, 대한민국 직장인의 행복을 말하다, CEO Information, 2013.
서리나?오치옥, 일을 할 것인가, 여가를 즐길 것인가, 관광학 연구, 2016.
유경아, 주 5일 근무제에 따른 근로자의 여가생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06.
윤소영?윤주, 생애주기별 여가활동 모형 개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윤주, 한국형 여가교육 모형 개발연구, 2014.
이정희, 일·가족 양립 문제의 시대적 변화에 대한 고찰, 여성연구. 2014.
이한혁, 여가활동 참여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스트레스 대응의 관계, 한국스포츠사회학회지, 2001.
이혜정?유규창, Y세대의 일과 삶의 균형: 세대별 일의 가치를 통해 본 의미 및 역할, 노동정책연구, 2013.
장훈?윤소영, 여가활동의 효과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4.
최석호?천혜정, 한국사회 일과 여가의 변동 추이, 여가학연구, 2013.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여가실태조사 : 주40시간 근무제 실시 이후 근로자 여가생활 실태조사,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16 국민여가활동조사, 문화체육관광부, 2016,
하고 싶은 말
방통대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4학년 중간과제물입니다.

일과 여가 생활의 균형의 의미와 필요성, 정책방안을 위주로 다루었습니다.
21곳의 출처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였으니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특히 정책방안을 9가지로서 많은 용량으로 작성했으니 골라서 참고해도 되겠습니다.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이 분야 신규자료
함께 구매한 자료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