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내출혈 케이스

 1  뇌내출혈 케이스-1
 2  뇌내출혈 케이스-2
 3  뇌내출혈 케이스-3
 4  뇌내출혈 케이스-4
 5  뇌내출혈 케이스-5
 6  뇌내출혈 케이스-6
 7  뇌내출혈 케이스-7
 8  뇌내출혈 케이스-8
 9  뇌내출혈 케이스-9
 10  뇌내출혈 케이스-10
 11  뇌내출혈 케이스-11
 12  뇌내출혈 케이스-12
 13  뇌내출혈 케이스-13
 14  뇌내출혈 케이스-14
 15  뇌내출혈 케이스-15
 16  뇌내출혈 케이스-16
 17  뇌내출혈 케이스-17
 18  뇌내출혈 케이스-18
 19  뇌내출혈 케이스-19
 20  뇌내출혈 케이스-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뇌내출혈 케이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고찰
1. 뇌 내출혈
2. 개두술 (craniotomy)

Ⅲ. 간호사정

Ⅳ. 간호과정

1. 간호 문제에 따른 간호진단
#1. 수술로 인한 조직손상과 관련된 통증
#2. 객담 배출능력 저하와 관련된 비효율적 기도 청결
#3. 두 개내압 상승과 관련된 뇌조직 관류 장애

Ⅴ. 대상자 교육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경계는 내적, 외적 자극에 반응하여 신체의 활동을 조정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뇌의 기능은 운동, 의식수준, 지남력, 지능검사에 의하여 평가된다. 이러한 신경계는 외상으로 인해 생명을 위협할 수 있고, 생명에 위협적이지 않더라도 뇌와 척수손상은 주요한 신체적 및 심리적 기능장애를 초래하여 환자의 생활을 완전하게 바꾸어 놓을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보다 효과적인 간호중재와 간호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치료를 돕고 빠른 회복을 도울 수 있다.
중환자실에서는 병동과 다르게 질병상태로 인한 집중치료 뿐 아니라 자가 활동 및 면역력 저하로 생길 수 있는 합병증 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간호 또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중환자실에서 이루어지는 간호에는 다음 것 들이 있다.
① 인공호흡기 치료 : 환자의 자발적인 호흡 기능이 유지되지 않거나 호흡부전을 치료하기 위해 인공호흡기를 사용하여 호흡기능을 향상 시킨다. 원활한 호흡유지를 위하여 인공 기도관을 삽관 후 유지하며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기관 절개술을 시행하게 된다.
② 가래 흡인 : 마취 후, 인공기도관 유지 및 호흡기 사용하는 경우, 장기간 침상에 누워있는 경우, 가래가 많은 경우에 계획을 세워 주기적으로 흉부물리요법 및 가래 흡인을 시행 한다.
③ 운동 : 침상 위 운동, 조기 의자에 내려앉기, 물리치료 등으로 조기회복을 증진시킨다.
④ 개인위생 : 정기적으로 전신목욕, 침상세발, 구강간호, 회음부 간호를 제공하고 있다. 자주 환의와 시트를 교체하여 환자의 청결을 유지하고 있으며 피부관리와 욕창 예방을 위해서 계획된 시간표에 맞추어 마사지와 체위 변경을 실시하고 있다.
⑤ 억제대 사용 : 무의식환자나 매우 불안정한 환자인 경우 상황에 따라 낙상이나 중요한 라인제거 예방을 목적으로 사지에 억제대를 사용하여 환자의 안전을 도모한다.
⑥ 영양섭취 : 수술 후 장운동이 정상으로 회복되면 환자에게 알맞은 음식으로 부드럽고 소화가 용이한 식사부터 시작하여 점진적인 단계로 일반식사를 제공한다. 쇼크나 완전한 장폐색 등 구강으로 식사가 어려운 경우 인공관을 통하여 적절한 식사를 제공한다. 또한 치료적 목적으로 금식이 요구되어지면 정맥주입을 하게 되며, 필요한 영양을 체중과 신장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영양분을 제공하고 있다.
⑦ 배변, 배뇨 : 환자들의 배뇨 및 배변은 건강상태를 평가하는 중요한 지침이 되고 있다. 환자들이 보는 소변량과 색깔 및 양상을 1시간 간격으로 상태를 파악하면서 매우 세심하게 관찰하여 치료에 반영하게 된다. 배변 양상 역시 환자의 건강상태를 알려주기 때문에 빈도, 횟수,양 및 색깔 등을 관찰하여 계획에 따라 관장을 시행 하게 된다.
이처럼 중환자실에서는 병동과 다른 차별화 되고 전문적인 간호를 배울 수 있다. 또한 간호사 1명당 환자 2~3명 정도로 보다 집중적으로 케어를 할 수 있다. 이번 신경외과 중환자실 실습을 통해
최근 우리나라에서 증가하고 있는 뇌혈관 질환 중 두 개내출혈 환자의 간호와 개두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