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와 백제의 복식

 1  신라와 백제의 복식-1
 2  신라와 백제의 복식-2
 3  신라와 백제의 복식-3
 4  신라와 백제의 복식-4
 5  신라와 백제의 복식-5
 6  신라와 백제의 복식-6
 7  신라와 백제의 복식-7
 8  신라와 백제의 복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라와 백제의 복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신라와 백제의 복식

신라

백제

개관
1. 백제의 복식 구조
1) 삼국 시대 복식의 기본 구성
2) 머리모양
3) 관모(冠帽:모자)
4) 상의
5) 하의
6) 장신구
7) 신발

2. 백제의 직조와 염색
1) 삼국시대의 직조와 염색
2) 백제의 직조와 염색

3.백제 복식의 일본 전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와 뒷면에 포목흔이 뚜렷히 남아있는데 비록 기와 제작을 목적으로 만든 천이지만 백제의 직조물이기도하여 주목된다. 이들 포목흔을 보면 평직이고 실의 두께차이에 의해 3종류로 구별되는데 기와 제작 용으로 올이 성글고 올과 올 사이의 간격도 큰 마직물로 보인다. 백제의 염색 기술을 보여주는 있는 유물은 없으나 관직에 품계를 설치하여 색의(色衣)로 구별한 점은 여러가지 색상으로 염색하는 기술이 이미 발달하였음을 이야기해주고 있다.
또한 백제의 염색기술이 일본 효독기( 645~654)에 전해져 피혁을 봉제하고 혁(革)을 염색하였다는 사실이 『령집해(令集解)』에 전해지고 있어 염색기술이 상당한 수준이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동시대 고구려 통일신라 관영(官營) 공장에서 염직이 생산되었다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제의 우수한 염직 기술도 조부와 같은 중앙관서에서 관장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3.백제 복식의 일본 전파

일본의 고대문화는 백제의 직접적인 영향아래 세워진 것이다. 일본의 일본에 있는 백제와 관련된 유물 중에는 복식사에 많은 점을 시사해주는 것들이 있어 백제 복식의 연구에 중요한 자료로 인정되고 있다. 한반도 중부지역에서 꾸준한 성장을 거듯한 백제가 4세기 중반경에 이르러 야마토 정권으로 짐작되는 왜와의 공식적인 교섭이 시도되었다. 나아가 백제는 366년에 오색채견(五色彩絹 ) 등 복식문물을 선물하여 백제의 복식문화에 대한 욕구를 촉발시키기도 하였다. 이 시기에 문화적 교류는 4세기 이후 출현하는 하니와(埴輪 )를 통해 볼 수 있는데 백제의 몽촌토성에서 출토된 토기와 연관성이 있으며, 인물 하니와의 경우 삼국의 복식을 반영하고 있다.
백제 문화가 일본으로 전파되는 두번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