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

 1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1
 2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2
 3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3
 4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4
 5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5
 6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6
 7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7
 8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8
 9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9
 10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정의, 특징 및 구축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데이터 웨어하우스란?

2.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필요성

3.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비교
1) OLTP (On-Line Transaction Processing) : 온-라인 거래 처리
2)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 온-라인 분석 처리

4.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특징과 효과
1)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특징
2)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효과

5.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방법
1)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 OLE DB
2) 데이터변환서비스 (DTS: Data Transformation Services)
3) Analysis Services
4) 피벗테이블 서비스(PTS: Pivot Table Service)

6. 국내외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구축 사례
1) 국내의 기후?대기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사례
2) 해외의 교통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사례
본문내용
1. 데이터 웨어하우스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기업 및 기관들은 매일 수많은 양의 데이터들이 축적되고 있다. 이 많은 데이터들을 경영 활동에 유용한 정보로서 가치를 부여하는 것, 기업 및 기관들이 경쟁력 향상을 위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시스템이 데이터 웨어하우스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는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려는 기업 및 기관들 현장의 강력한 요구와 이 요구를 수용하여 시스템을 구성할 대용량 하드웨어의 성능 향상 및 가격 하락을 배경으로 발전했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선구자인 W.H.Inmon은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데이터 웨어하우스는 의사 결정 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주제 지향적, 통합적, 시계열적, 비휘발적 데이터의 집합이다. ”또한, ‘실무자를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저자 장동인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수 년 간의 기업의 운영계 시스템에서 생긴 내부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를 주제별로 통합하여 별도의 프로그래밍 없이 실시간 온라인을 이용하여 여러 각도에서 분석 가능한 통합 시스템이다.”
데이터 웨어하우스의 가장 큰 특징을 요약하면 기업 및 기관들의 핵심성과 지표(KPI : Key Performance Indicator)를 도출하여 성과측정 수치를 정보기술(Information Technology)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화 한 것이다. 경영 활동에 필요한 운영계 시스템의 데이터들을 주제별로 통합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누적된 데이터들을 그대로 유지하여 데이터들의 시간적인 고유성을 보장하는 데이터들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이정일, 2008).
참고문헌
고유헌, 보건소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논문, 2003.
김나영, 기후·환경 변화 예측 지원을 위한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박성진, 데이터웨어하우스, 한신대학교출판부, 2012.
박승용, 고품질 데이터를 지원하는 교통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기법,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송수경, 교통정보 이력자료 분석을 위한 통합 교통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및 구축,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송유진, 데이터 모델링을 통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구축, 연세대학교 산업대학원 논문, 2000.
유제국, 데이터웨어하우스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구현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남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이정일, 효율적인 의사결정지원을 위한 데이터 웨어하우스 설계,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논문, 2008.
정승태, 데이터 웨어하우스(Data Warehouse) 개인정보보호 가이드라인 개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대학원 논문, 2014.
최용락?이정일, 데이터 웨어하우스 개념과 성능, 2008.
하고 싶은 말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정의, 필요성, 특징 등을 분석하고,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국내외 구축 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