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

 1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
 2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2
 3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3
 4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4
 5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5
 6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6
 7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7
 8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8
 9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9
 10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0
 11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1
 12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2
 13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3
 14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4
 15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5
 16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6
 17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7
 18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8
 19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19
 20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주항공의 내외부 환경 분석 및 개선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항공사 소개

Ⅱ. 본론
1. 외부 환경 분석(PESTE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3. SWOT Analysis

Ⅲ. 결론
1. 약점을 줄이거나 보완할 방안
본문내용
1. 외부 환경 분석(Political)
넓어진 한-중 하늘길 잡아라…‘대형 항공사 vs LCC’ 노선확보 경쟁 승자는?
한-중 하늘길이 대폭 늘어나자 국내 항공업계 사이의 치열한 물밑 경쟁이 시작됐다. 최고의 알짜 노선으로 떠오른 중국노선을 잡기 위해 국제선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려는 저비용항공사(LCC)들과 이를 막기 위한 기존 풀서비스 항공사들 간의 눈치경쟁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반정부시위 도미노…`폭풍전야` 동남아
연초부터 동남아 각국이 반정부 시위로 정치적 혼란을 겪고 있다. 지난해 11월 시작된 태국 반정부 시위 이후 캄보디아, 미얀마 등에서 유사한 시위가 계속 벌어지고 있다. 태국에서 시작된 반정부 시위가 동남아 전역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인근 방글라데시에서도 반정부 시위가 일어나고 있다. 동남아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정치적 갈등이 일어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아베 '집단적 자위권' 공식 선언…한반도 불안 증폭
아베 총리는 이 헌법 9조 해석을 바꿔 집단적 자위권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집단적 자위권은 동맹국이 공격당할 때 자국이 공격당한 것과 똑같이 취급하고 대응하는 것이다.

저가항공사보다 요금 싼 협동조합 항공사 탄생 ‘초읽기’
저가항공사 보다 요금이 싼 항공기를 이용할 수 있을까. 머지않아 이 같은 일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협동조합창업경영지원센터(이사장 김성오)와 제주사회적기업 경영연구원(이사장 고부원)이 도민과 지역의 운송사업자, 항공사 직원들의 출자로 제주도민 항공사인 '하늘버스협동조합'을 설립·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달러·원 환율, 1천원 붕괴 초읽기?…향후 전망 살펴보니
최근 달러-원 환율 하락세가 가파르다. 어느새 1020원대로 내려앉았고, 1천원도 붕괴될 것이란 전망들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1천원을 뚫고 밑으로 내려와서 900원대 진입을 많이들 예상하고 있고 900원대를 진입한다면 970원에서 980원대 수준을 많이 보고 있다.

여객~화물 국내 항공운송시장 고공행진
국토교통부는 2014년 2월 국제여객 및 국내여객은 작년 동기 대비 각각 7.0%, 12.2% 증가했고 항공화물은 6.4% 증가했다고 2014년 3월 25일 밝혔다.
항공화물의 경우 국내 산업계 조업일수 증가(19→20일), 설 연휴 이전효과와 항공사의 화물기 운항 확대 영향으로 국내 및 국제화물이 증가해 항공화물은 작년 대비 6.4% 성장세를 보였다.

국민소득 3만달러시대 눈앞인데… 살림살이는 더 팍팍
한국의 국민소득 중 가계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꼴찌’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이 가계가 아닌 기업에 집중되면서 가계와 기업의 소득 불균형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와 한국은행 등에 따르면 기업의 가처분 소득은 최근 5년 간 80.4% 증가했다. 매년 평균 16.1%씩 기업 소득이 늘어난 셈이다.
반면, 가계의 가처분 소득은 3분의 1에도 못미치는 26.5%, 매년 평균 5.3% 증가하는데 그친 것으로 집계됐다.

“불황이 웬말" 1분기 해외여행 지출 사상 최대
1분기 해외 관광 지출액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경기불황에도 해외로 여행을 떠난 이들이 크게 증가한 결과다. 한국관광공사 등에 따르면 2014년 1∼3월 국민의 해외 관광 지출이 45억1360만 달러에 이른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올해 해외 여행 지출 급증은 방학 기간 가족 해외여행이 늘어난데다 중 장년층의 해외 여행도 일반화하는 추세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꽃보다 할배' 효과? 노년 해외 여행 늘었다
케이블 TV의 배낭여행 프로젝트 '꽃보다 할배'가 인기를 얻으면서 항공·여행업계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무엇보다 장년층 여행객이 늘고 있어서다. 3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꽃보다 할배'가 전파를 탄 지난 7,8월 2개월간 60대 이상의 해외 여행객은 18만 2696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12.3% 증가한 규모다.

'세계속의 돌하르방'...국제교류도시에 제주상징 돌하르방 설치
제주시는 지난 1999년 중국 계림시를 시작으로 국제교류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에 돌하르방 등 제주의 상징물을 설치해 제주를 알리고 있다.
제주시는 국제교류도시의 대표적인 문화공간과 공원 등에 돌하르방을 비롯해 홍보안내판 등을 미국과 독일, 중국, 일본 등 4개국 10개 장소에 조성해 제주의 멋과 이미지를 홍보하고 있다.

필리핀에서 한국인 또 납치…1명 총격 피살
필리핀 수도 마닐라 남쪽 카비테주 실랑시의 골프장 근처에서 필리핀 괴한들이 납치한 한국인 2명한테 총격을 가했습니다. 31살 양 모 씨는 그 자리에서 숨지고 30살 정 모 씨는 총알이 빗겨나 목숨을 건졌다.

에어버스·보잉 수주잔량 역대 최대…"항공기 도입 경쟁 과열"
글로벌 항공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항공기 판매도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양대 항공기 제조업체인 에어버스와 보잉의 수주잔량은 지난해 기준으로 각각 5559대와 5080대로 1만대를 넘어섰다.
이는 최근 급격하게 몸집을 불리고 있는 저가항공사들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기존의 풀서비스항공사들이 경쟁적으로 항공기를 늘리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노후 항공기를 새 항공기로 교체할 경우 연료효율이 높아져 비용절감이 가능하다는 점도 항공기 교체 수요를 높이고 있는 원인으로 꼽힌다.

[말레이시아 항공기 실종] 국제민간항공기구, 항공기 추적 규정 강화 추진
CNN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12∼13일(현지시간)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는 ICAO 본부에서 개최된 회의에서 40여개 참가국 관계자들은 빠른 시일 안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한 항공기 추적 강화 국제 규정 초안을 올 9월까지 마련하기로 했다.
ICAO는 지난 2009년 에어프랑스 여객기가 대서양에 추락해 탑승자 228명이 사망한 후 기존 통신 수단을 더 잘 활용하고 항공기가 정상항로를 벗어나면 의무적으로 관제탑에 경고를 보내도록 하는 규정을 마련했다. 이 규정은 올 11월부터 적용된다.
이번 회의에선 이보다 더 구체적인 추적 정보를 더 자주 보내는 것을 의무화하고 항공기 추적 시스템 전원을 인위적으로 끌 수 없도록 하는 방안 등이 논의됐다.

비행기배출가스 지구온난화 효과 높다.
비행기는 1km 비행할때 좌석 한개당 6백84g의 이산화탄소 또는 이에 상당하는 온난화가스를 배출하는데 세계 굴지의 비행기엔진 제작사인 롤즈로이스社는 성층권에서 산화질소의 배출에 대한 효과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다고 밝히고 자사의 연구원들이 이 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