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삼국지 재해석에 관한 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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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삼국지 재해석에 관한 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삼국지란 무엇인가?
2. 재해석 시각ⅰ - 유비 중심에서의 탈피
1) 만화에서 나타나는 탈 유비 경향
2) 게임에서 나타나는 탈 유비 경향
3. 재해석 시각ⅱ - 국가·전쟁 중심에서 개인으로
1) 만화에서 나타나는 개인 중심화
2) 게임에서 나타나는 개인 중심화

Ⅲ. 결론

◎ Reference
본문내용
Ⅰ. 서론

누구나 소설, 만화, 외화, 게임 등을 통해서 삼국지를 한 번쯤은 접해보았을 것이다. 중국이나 일본, 우리나라 등 한자 문화권에 속한 나라에서 삼국지의 영향력은 가히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영원한 권장도서라고 할 만큼 많이 읽혀졌고 우리 삶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1800년 전의 아득히 먼 시대의 이야기임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많은 사람들을 설레어 잠 못 들게 하고, 끊임없이 회자되는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중국에는 삼국지에 관한 유명한 두 가지 말이 있다.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맞서지 마라."와 "젊은이들에게 삼국지를 읽게 하고 노인들은 읽게 하지 말아라."가 그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예로부터 사람들은 삼국지를 지혜의 보고로 여겼다. 때문에 삼국지를 많이 읽은 사람을 두려워했고, 젊은이에게 권했으며, 노인들에겐 잔꾀만 는다고 하여 읽기를 삼가게 했다.
물론 지금도 삼국지는 끊임없이 재생산되고 있으며, 많이 읽힌다. 그런데 최근에 삼국지가 새로운 모습을 보이는데, 그것은 전달 매체에 있어서 소설의 영역을 벗어났다는 것이다. 요즘 아이들은 소설보다도 만화나 게임을 통해 삼국지를 알고 이해한다. 그런데 단순히 매체의 형태만 바뀐 것이 아니다. 예전에도 삼국지를 바탕으로 한 영화나 만화, 게임 등이 있었다. 그런데 최근에 보이는 것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즉 익숙해져 있는 삼국지의 시각에서 벗어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 서적
박수영, 삼국 장군전 1∼22권, 서울 : 도서출판 대원, 1998∼2002.
요시토 야마하라, 용랑전 1∼25권, 서울 : 학산문화사, 1996∼2002.
李學仁(글)·王欣太(그림), 창천항로, 서울 : 도서출판 대원, 1997∼2002

·인터넷 사이트
컴온 삼국지, , 2002. 6. 15.
삼국지 등용문, , 2002. 6. 15.
삼국지 천하, , 200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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