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

 1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
 2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2
 3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3
 4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4
 5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5
 6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6
 7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7
 8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8
 9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9
 10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0
 11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1
 12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2
 13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3
 14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4
 15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5
 16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6
 17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7
 18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8
 19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19
 20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정폭력 피해여성집단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례
Ⅲ. 집단성원의 역할
Ⅳ.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Ⅴ. 집단사회복지사의 기술
Ⅵ. 집단 발달단계별 사회복지사의 과제
Ⅶ. 결론
Ⅷ. 참고문헌
Ⅸ. 부록
본문내용
Ⅴ. 집단사회복지사의 기술
1.집단과정 촉진기술
1) 집단성원 참여촉진 : 성원 E는 초기에 집단에 대한 참여도가 저조했고 자신의 생각이 나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았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성원E를 직접 지명하여 말하게 하 는 등 집단성원참여촉진 기술을 사용하여 성원E가 자신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지지와 격려를 통해서 성원E의 자신감을 높여주었고 이로 인해 집단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노력했다.
2)주의집중 : 집단토론을 진행하면서 사회복지사는 주의집중 기술을 사용하였다. 특히 초 기에 소극적이었던 성원E가 이야기를 하면 그 내용을 반복해서 말해줌으로써 자신의 이야기를 사회복지사가 들어주고 있다는 신뢰감을 주도록 했다. 또한 초기에 집단에 신 뢰감을 갖지 못했던 성원D에게도 주의집중 기술을 사용하였다. 성원D의 이야기를 잘 듣고 있다는 신뢰감을 형성해 줄 뿐만 아니라 숨겨진 의미에 대해서도 감정이입을 하고 눈을 맞추어 관심을 표현하기도 했다.

3) 반응기술 : 사회복지사는 초기에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데 소극적이었던 성원D가 이야기를 하도록 반응기술을 사용하였다. 성원D가 다른 성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자신의 생각에 대해서 서서히 이야기하기 시작할 때 반응해줌으로써 목표달성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또한 집단과정에서 부정적인 입장을 많이 취했던 성원A가 다른 성원이 이야기한 것 을 비난할 때 그 일을 중단시키는 반응을 보이거나 그 의견에 동의하지 않는 반응을 보 이며 서로간의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했다.
4) 집단 상호작용의 지도 : 성원A는 다른 사람의 말을 끊고 발언을 독점하려는 경향이 있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과업성취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성원A의 발언 을 제한하고 다른 성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성원 간에 짝짓기를 사용 하는 등 성원 간 원활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5) 집단과정의 명료화 : 집단 사회복지사는 집단 안의 규범이나 성원의 역할 또는 특정한 상호작용의 형태를 지적하는 모습을 보였다. 성원A는 집단과정에 부정적인 역할들을 많이 보였는데 다른 성원들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들의 의견을 비난하고 공격하 는 경우가 많았다. 그럴 때 사회복지사는 성원A에게 그것은 규범에 어긋나는 행동이라 고 말하면서 명료화의 기술을 사용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