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

 1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
 2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2
 3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3
 4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4
 5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5
 6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6
 7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7
 8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8
 9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9
 10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0
 11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1
 12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2
 13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3
 14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4
 15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5
 16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6
 17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7
 18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8
 19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19
 20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가족간호 과정을 적용한 사례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대상자의 주요 문제(예: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와 가족간호에 대한 간략한 문헌고찰 내용을 기술하시오.

II. 본론
1. 대상자 선정 및 분석
(1) 대상자 선정
(2) 사례소개
(3) 가족자료 분석: 가족구조, 가족체계 유지, 상호작용과 교류, 지지, 대처/적응, 건강관리, 주거환경
2. 보건교육 요구사정
(1) Friedman 가족사정도구
(2) SWOT 분석
(3) 가족간호과정
① 사정
② 간호진단
③ 우선순위
④ 간호계획 및 수행, 평가
3. 평가
(1) 평가방법: 평가도구, 평가지표, 평가기준, 평가방법, 배점, 평가시기
(2) 평가결과: 성과, 대상자 반응

III. 결론
(1) 과제를 수행하면서 느낀 자아성찰 내용(잘한 점, 부족했던 점 등)을 기술하시오.
(2) 과제를 수행을 통한 자신의 발전, 향후 실천다짐에 대해 기술하시오.
(3) 서론에서 기술한 이론적 측면·문헌고찰 내용과 실제 가족간호 setting에서 관찰되는 이론과 현실의 gap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부록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대상자의 주요 문제(예: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와 가족간호에 대한 간략한 문헌고찰 내용을 기술하시오
■ 대상자의 주요 문제 : 고혈압, 당뇨, 회전근개 파열, 관절염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고혈압과 심혈관계 질환 발병 사이의 관계는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며, 혈압이 높을수록 관상동맥, 뇌혈관, 신장, 말초혈관성 질환의 발병위험이 높다. 고혈압은 본태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본태성 고혈압은 가장 흔한 고혈압의 형태로, 지속적인 혈압 상승으로 세동맥의 과증식증이 발생하고, 신체 주요 장기의 혈관손상을 유발한다. 혈관벽이 두꺼워져 조직관류가 감소하게 됨에 따라 심근경색증, 뇌졸중, 말초혈관성 질환, 심부전을 일으킬 위험이 있다. 특정 질환이나 약물로 인한 혈압상승은 이차성 고혈압이라 한다.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은 특히 노인에게서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형태의 고혈압으로서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하이나,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인 경우로 진단된다. 수년간 이완기 혈압이 80mmHg 이하로 측정되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나이가 들수록 수축기 혈압은 심질환과 뇌졸중에 대한 위험지표로 매우 중요하다.
고혈압 환자의 건강 증진과 유지를 위해서는 고혈압의 위험요인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을 환자에게 교육하여야 한다. 고혈압 환자를 사정할 때에는 병력, 신체사정과 임상증상, 심리사회적 사정, 진단사정을 해야 한다. 병력을 조사할 때에는 연령, 인종, 가족력, 칼로리 섭취 및 나트륨 섭취정도, 흡연, 음주, 운동습관 등에 대해 질문한다. 신체사정과 임상증상을 조사할 때에, 환자들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할 수 도 있으며, 혈압 측정시 두 번이상의 혈압을 측정하여 평균갑을 산출해야 한다. 심리사회적 사정을 위해서는 환자의 고혈압 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스트레스 요인과 환자의 스트레스 대처 양상에 대해 파악해야 한다. 진단 사정 시 본태성 고혈압의 임상적 검사는 없지만, 특정 질환이나 약물로 인한 이차성 고혈압의 임상적 검사는 다양하다. 그 후 고혈압 환자의 우선순위 간호문제를 파악하고, 생활양식 개선과 약물요법 등을 통해 고혈압 환자 개인에게 알맞은 치료를 수행해야 한다. 지역사회 간호사는 고혈압은 만성질환이므로 환자들 스스로가 그들이 갖고 있는 질환가 치료 방법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또한 지속적인 치료 이행의 중요성에 대해서 인식시키고, 철저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