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

 1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1
 2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2
 3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3
 4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4
 5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5
 6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6
 7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7
 8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8
 9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9
 10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토양학, 토양비료학, 원예학] 토양 미생물의 종류와 역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토양의 구조적인 측면
2. 토양 미생물의 종류
3.토양미생물과 식물뿌리와의 상호작용
본문내용
1.토양의 구조적인 측면
토양은 식물 뿌리, 살아있는 토양 개체군, 여러 가지 분해 단계에 있는 유기물 구성 요소와 함께 다양한 크기와 모양, 그리고 화학적인 특성을 가진 무기입자들로 이루어진다. 토양기체, 토양수, 용해된 무기물들이 토양 서식지를 이룬다. 토양 짜임새에 대한 이해는 공간적인 배열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이것은 구성 요소들의 크기와 모양 모두에 관계가 있다. 토양 바탕을 이루는 구성 요소들의 상대적인 크기는 대형입단과 같이 직경 2mm 이상에서 세균 및 콜로이드성 입자와 같이 마이크로미터 단위를 가지는 범위에 분포한다. 효소 및 다른 분자 수준의 반응들은 적어도 10배 이상 작은 크기에서 일어난다.
점토-유기물 복합체의 형성과 점토, 미사, 모래들이 입단으로 안정화되는 과정은 대부분 토양의 뚜렷한 구조적 특징이다. 점토는 입단 형성에 기본이 된다. 토양학자들은 점토 입자를 직경이 2㎛이하이고 콜로이드성인 것으로 간주한다. 화학적으로, 콜로이드는 분산과 넓은 표면적을 가지는 특징이 있다. 점토 입자는 화학자들이 알고 있는 콜로이드성 물질들보다 더 크지만 그 표면적이 넓어서 자연에서 콜로이드처럼 행동한다. 스멕타이트 같은 점토의 표면적은 대략 점토의 단위 내층 당 400이다. 대부분의 점토는 음전하를 띠고 있다. 미생물들 역시 대부분의 토양 유기물 성분들처럼 중성 pH에서 음으로 하전된다. 정상적으로는 두 개의 음전하를 띤 단위는 서로를 멀리 할 것이다. 음전하를 띤 단위들 사이의 부착은 다가의 양이온을 통한 이온결합에 의해 가능하다. 결합 손 중의 하나는 미생물이나 유기물에, 다른 하나는 점토에 묶는다. 많은 열대성 토양들, 특히 화산암에서 유래된 것들은 다양한 전하를 띤 알로패닉(무정형의 알루미늄 규산염)인 점토들이다. 이들 점토는 토양 유기물 성분들을 안정화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철과 알루미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그러한 토양 중 많은 것들은 양호한 토양 구조를 가지며 비슷한 기후 조건에서 발달되었으나 알로패닉이 아닌 모체에서 유래도니 토양들보다 2 내지 3배 가량 많은 토양 유기물함량을 보인다.
하고 싶은 말
원예학과,지리학과, 농학과 등 토양학, 토양비료학 등과 관련하여 토양의 미생물에 대한 내용의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