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1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2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3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영학개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서론
A와 B라는 기업이 있다는 가정을 세워보자. 두 기업은 모두 같은 상품 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A라는 기업에서는 사회 공헌적인 활동으로 우리에게 친숙한 기업으로 자리 잡고 있고, B라는 기업은 사회적 공헌 없이 A와 비슷한 품질 정도의 상품 혹 서비스를 제공한다. 소비자들은 어떤 기업의 상품을 더 선호하게 될까? 정답은 더 물어보지 않아도 A이다.
최근 언급되는 바, 기업의 ‘착한 이미지’와 함께 해당 기업의 상품을 사용함으로써 사회적인 공헌을 할 수 있거나,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이미지가 심어지게 되었을 때 소비자들은 해당 상품을 더 선호하며, 사용하는 경향을 보였다.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인 공헌을 통해 소비자들의 주머니에서 나온 돈이 소비자들의 삶을 풍성하게 해줄 수 있을 만한 행위를 하는 기업에게 더 선호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 수 있겠다.
이러한 움직임에 기업들은 앞을 다투어 서로 사회적인 공헌 활동에 대한 연구와 ‘이미지 마케팅’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이 레포트에서는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등장 및 대두배경과 함께 개념적인 정의, 유형, 관련 사례를 소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본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대두배경
필요에 의한 소비의 시대는 이미 많이 지났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회분위기 속에서 많은 것을 접하고, 그만큼 많은 것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제는 단순히 필요에 의한 구매보다는 기업과 브랜드의 이념, 이미지 등에 의해 브랜드 충성도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CSR 활동을 등한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사회적 책임이 정의되는 것에 대하여 기업인 스스로의 책임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1948년 Harvard Business School의 학술대회에 “기업경영자의 책임”이라는 아래 논의가 진행되었고, 1953년 Bowen은 책을 통해 CSR개념을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그는 “사회 목적이나 가치에 부합하는 정책을 추구하며, 의사결정 및 행동을 취하는 데 연속성을 띄는 기업인으로서의 의무”라 정의했다.
CSR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현상인데, 전 유엔 사무총장인 코피 아난은 1999년에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를 주창하며 기업의 인권보호와 노동권보호와 환경보전 및 부패방지를 골자로서 한 국제 협약인 ‘글로벌 콤팩트’가 2000년 체결된다. 저개발국의 사회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둔 이 국제협약은 현재 4,000개 이상 기업이 동참하 한다. 글로벌적인 거대기업은 물론 또한 각국 중소기업까지 범지구적인 문제 해결에 나서는 물꼬를 튼 것으로 실제로 2000년대 들어 CSR 활동은 증가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