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

 1  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1
 2  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2
 3  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인적자원관리 현장이나 주변에서 발생한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를 적어보고 본인이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적어보시오.
서론
인적자원관리 현장에서 HRD와 HRM에 대한 적절한 균형을 맞출 때, 이후 인사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두어야 할 때 부딪힐 만한 현장의 윤리적 딜레마는 수도 없이 많으리라고 보인다. 나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에도 이번에 당장 진급을 해야만 하는 후임이 있고, 진급이 아직 한참 남은 신입사원이 있었다. 이때 프로젝트 실적을 진급을 해야 하는 후임에게 몰아주어야 한다면, 신입사원에게 주어질 인사고과의 플러스 점수를 누락시켜도 되는 걸까? 이외 다른 인적자원관리 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들은 충분히 부딪힐 수 있으리라고 본다.
우선은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을 살펴본 뒤, 인적자원관리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함께 내가 인사담당자라면 어떻게 상황을 해결할 수 있을지 생각해보도록 하겠다.
본론
윤리적 딜레마란?
‘윤리적’이라는 용어는 보통 도덕과 같은 의미로서 옳거나 혹은 ‘좋은’이라는 말과 같은 뜻으로 쓰이며, 도덕은 행위에 대한 도덕적 판단과 표준, 규칙을 가리키는 일반적 명칭이며, 윤리는 그 도덕에 합리적 근거나 있는지, 있다면 무엇인지를 구체적으로 밝히는 것으로 도덕의 본질과 근거에 대한 철학적 탐구이다. 이러한 도덕의 문제를 학문적으로 논의할 때, 일반적으로 구별하지 않고 총칭하여 윤리라고 부른다(이종훈한면희,1999).
딜레마의 어원은 그리스어로서 dilemmatos, 즉. ‘two’의 의미를 가진 ‘di와 제의, 논제, 명제(Proposition)를 의미하는 lemmatos→ lemma의합성어로 사전적 정의는 ‘만족스럽지 않은 양자 혹은 두 가지 이상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을 의미한다(Websters Dictionary ofAmerican English,1997). 또한 철학, 문학, 심리학, 사회, 정치 등 여러 학문에서는 의사결정이나 선택과 같은 문제와 관련하여 딜레마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박현주김미예,2005).
딜레마와 비슷한 의미로서 갈등을 이야기 할 수 있다.하지만 딜레마와 갈등은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딜레마는 갈등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으며 딜레마와는 다르게 갈등은 해결이 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양심과 비양심과의 갈등, 선과 악의 갈등은 명확한 답이 나와 있다고 볼 수 있지만 딜레마에서는 두 개의 선과 두 개의 원칙 두 개의 의무가 서로 맞지 않아 어긋나 있는 경우이며 둘 다 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지켜야 할 원칙인 것이기 때문에 두 개의 요건들을 동시에 수행할 수가 없는 것이다(한성숙안성희,1992).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