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1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1
 2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2
 3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의 핵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서론
가족상담에 개입하는 방법으로는 장기적으로 봐야 할 방법이 있고, 단기적인 개입으로 빠른 가족치료를 해야 할 일이 있겠다. 예를 들자면 지금 당장 센터로 분리해야할 가정폭력이라던가, 재난재해를 입은 가족의 유형, 이혼 가정 청소년들은 빠른 개입과 빠른 도움이 필요할 것이다.
이와 같이 그 가족이 현재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느냐에 따라 단기, 장기적인 목표와 계획이 필요할 것인데, 이 글에서는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한다.
본론
이혼 가정의 청소년에게 해결중심단기 가족치료가 필요한 이유
청소년 자녀들은 급격한 신체적 성장과 성적 성숙으로 인한 발달상의 어려움을 겪게 되기 때문에 아동에 비해 더욱 더 심리사회적인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청소년들은 아동과는 구별되는 발달과업을 직면하기 때문에 부모의 이혼을 받아들이는 정서적, 인지적 측면뿐 아니라 행동적 측면에서도 다른 양상을 보인다(권정은, 2004; 유안진, 이점숙, 서주현, 2004). 청소년의 치료적 성공여부는 그들을 둘러싼 가족의 관심이나 협조와 직결되었다고 생각하여 가족치료에 관심을 가진 치료자가 늘고 있다. 청소년과 관련된 많은 문제행동의 이면에는 가족에서의 분리에 대한 갈등이 내재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가족치료의 개입이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해결중심단기치료는 내담자의 가치를 소중히 여기면서 그들이 가진 강점과 탄력성을 활용해 해결책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청소년 심리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본다(김유숙, 2008). 어른의 지시를 받거나 행동에 제한받는 것을 싫어하는 청소년에게 ‘내담자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전문가’라는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치는 치료적 협력관계를 형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다(정문자 등, 2008).
그러므로 이혼치료에 참여하는 가족을 문제 있는 가족이 아니라 도전받는 가족이라는 관점에서 내담자와 가족이 처한 상황과 욕구에 따라 치료를 진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는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가정과 원리와 일치한다. 해결중심단기치료(Solution-Focused Brief Therapy: SFBT)는 문제를 찾기 보다는 내담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강점과 자원에 초점을 맞추는 강점 관점을 바탕으로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함으로서 단기치료를 지향하는 모델로서 긍정적이며 문제해결측면 그리고 미래에 초점을 맞춘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자주 활용하는 질문기법에는 예외질문, 기적질문, 척도질문, 관계성질문 등이 있다
해결중심단기 가족치료의 개념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잘 읽어보신 뒤, 말만 바꾸어서 본론 내용들을 정리해주세요. 이후 서론은 전체 어떤 흐름으로 글을 이어 나가는지 소개하시고, 결론에서는 느낀점 정리만 하셔도 만점에 가까운 점수가 나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