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

 1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1
 2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2
 3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더십
21세기 지식기반사회가 과거에 비해 달라진 점은 무엇이며 달라진 이유를 쓰시오.
서론
21세기 지식기반사회는 노동을 중시했던 기존 자본주의 방식에 지식의 중요성을 부가한 애로(K. Arrow. 미국. 노벨경제학 수상 1962)에서부터 그 근원을 찾을 수 있겠다. 애로는 지식을 제3의 생산요소로 간주하며, 경제이론에서 설명되지 않았던 수확체증을 설명하려 했다.
이러한 수확체증 현상의 설명을 앨빈 토플러는 그의 저서 에서 지식을 정보, 자료, 이미지, 상상력, 태도, 가치관 그리고 사회가 생산해내는 각종 상상력임을 선언하였다. 이는 곧, 정보와 지식에서 창출된 가치가 확산, 활용됨에 따라 전문적 지식 탐구, 정보의 바다에서 나침반 역할을 하며 일정한 방향성을 잡아줄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을 기반으로 누구라도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우리의 생활상에서 발견할 수 있듯, 지식이 곧 권력인 사회에서는 누구라도 그 권력에 도전해볼 수 있지만, 전문적 지식이 그간 가져온 진입장벽에 대해서는 아직 그 해법이 제시되고 있지 못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지식 근로자들은 전문성과 다기능화 확보가 강요되었고, 그간 상품의 개발 영역에서만 머물던 가치는 고객들에게 지식으로서 가치를 심어주기 위한 노력으로써 고객중심 사고로의 변천을 보였다. 이러한 선언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분배하는 과정에 있어서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사회의 성장 및 기업의 성장, 경제의 성장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유추해볼 수 있겠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대적인 변화에 맞추어 그에 알맞는 리더십 역시 변화에 대해 요구를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아래의 본론에서는 고전적 리더십(지시적 리더십, 특성이론)에서 위임적 리더십(서번트 리더십)으로의 리더십 변화가 지식기반사회에서 어떤 영향으로 인하여 이러한 움직임을 보였는지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고전적 이론에서의 리더십, 지식의 권력화
고전적 이론은 특성이론을 중심으로 리더는 이미 위대한 기질을 타고 태어났다는 가정과 전제를 두었다. 그러므로 리더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은 그 자질적인 부분이 출중함으로 이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 전반적인 인식인 것이다.
이로 인하여 그러한 출중한 자질을 가진 이들의 명령을 듣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그들이 내리는 의사결정에 대해서 반박하는 것은 그다지 탐탁치 않은 일로 여겨졌다. 또한 그들의 실패적인 사고 혹은 갇힌 사고로 인하여 사업이 무너진다 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은 조직원들이 게을렀다는 등, 지시 사항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등으로 자신의 책임을 회피하기도 하였다.
무엇보다 큰 문제는 직선적인 명령, 직선적인 보고체계이다. 이를 통하여 빠른 보고체계를 형성할 수는 있겠지만, 그 조직이 성장해 나감에 따라 단계가 늘어가고, 단계별로 누락되는 보고가 있거나 느려질 수 있어 이러한 의사결정 체계를 MIS의 도입을 통해 GE사에서 최초로 이를 개선하는 노력을 보이기도 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