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

 1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1
 2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2
 3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3
 4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모델의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두 모델의 차이점을 비교한 후 각각의 두 모델의 적용사례를 서술하시오.
서론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모델링은 도구 라고 생각한다. 어떤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도구를 쓰느냐, 그리고 적합한 도구가 되었느냐에 대한 평가는 필수적이겠지만 우선 면접과 사정 과정에서 그것을 결정하였다면, 그 적절성 역시 승인되었다면 이를 사용한다.
예를 들자면 의사가 환자의 배를 개복해야 하는 경우 매스를 써야 하지, 톱을 쓰겠다고 하면 엉뚱한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복지사 역시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할 때에 필요한 모델들을 여럿 숙지함으로써 적절한 도구를 사용해야겠다.
아래에서는 인지행동모델과 역량강화 모델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모델링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습득하도록 한다.
본론
1) 인지행동모델의 주요개념
개념
인지행동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에게 주어진 역기능적인 정서, 행동의 원인에 대해서 사고 패턴과 행동의 수정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는 인지이론에서 학습(살아온 방법) 과정 동안에 환경에 대한 지각에서 부적절한 행동들을 학습함으로써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올바른 방향으로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적절한 자극을 줌으로써 수정하도록 유도하는 데에 그 의미를 둔다. 조작적 조건 형성에 그 근거를 두는 이 이론은 차후 ‘반드시 변화시키기 위한 성과주의’ 라는 비난을 받으면서 수정되지 않은 조건들에 대해 클라이언트를 비난 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인간이란 환경 및 개인적, 인지적 영향력 속에서 주변과 끝없이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는 점에서 ‘끝없는 학습’ 이라는 것에 의의를 두고, 학습을 통해 부정적 행동을 소거할 방향을 찾아나가고, 그것을 도움으로 치료 및 상담이 끝난 이후로도 스스로 개선할 방법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에 있어서 나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