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분석 및 현대사회의 리더십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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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조조와 유비의 리더십 분석 및 현대사회의 리더십 시사점
서론
남자라면 한 번쯤 읽어보았을 법한 대서사시가 삼국지이다. 이에 있어서 우리가 흔하게 아는 지식과 함께 전문적 논문 연구 자료들을 참고하여 조조의 ‘용인술과 리더십’, 그리고 유비의 ‘감성’ 리더십을 비교해보며 현대사회에서 더 어울리는 리더십을 살펴보려 한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천하를 도모하고자 했던 이 두 사람의 대결 속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인재를 얻기 위한’ 그 사투 속에서 리더십은 별 볼 일 없던 황족의 후예인 유비를 정상으로 끌어올려주었다는 재미있는 사실이다. 이는 자영업과 창업이 여기저기서 일어서는 현대사회에서의 ‘영업 전쟁’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길로를 열어줄 만한 방법론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명의 인재가 10만 명을 먹여 살리던 나관중의 『삼국지』 속의 리더십을 아래의 본론과 같이 살펴보도록 한다.
본론
인물 소개 약술
조조
조조(155-220)의 자는 孟德, 어릴 때의 이름은 阿瞞으로 沛 國 초군(郡: 지금의 안휘성 호현)사람으로, 그의 본래 성은 夏侯라 한다. 그의 부친 曹嵩이 어려서 大宦官 曹騰의 양자가 되어 성을 曹氏로 바꿨다. 陳壽 撰:『三國志 魏書』「武帝紀第一」, 中華書局, 2009, p.2.
조조의 관상을 보던 사람이 “治世에는 能臣, 난세에는 奸雄 이 되리라”고 예측했다 한다. 그 말대로 그는 더 이상 지탱할 수 없이 무너져 내리는 漢나라 말기라는 시대 속에서 일세의 간웅으로서 이름을 크게 떨쳤다. 천하의 覇權을 놓고 다투었던 어지러운 삼국시대에 그는 무수한 인재들을 아우르며 대륙을 횡행했던 것이다.
유비
유비(161 - 223)의 자는 玄德으로 서한 景帝의 후손이다. 그 의 부친 劉弘이 일찍 죽고 가세가 곤궁하여 모친과 의지하며 탁현(縣: 지금의 하북성 탁현)에서 신발과 돗자리를 짜서 팔 아 생계를 유지하였다. 그런 생활 속에서도 유비는 그 고장에 서 자신의 세력을 확장해 나가면서 關羽, 張飛와 유명한 도원 의 결의 나관중이 지은 〈삼국지연의〉에서 유비, 관우, 장비가 한나라 말 황건적이 세상을 어지럽히자 이를 퇴치하고 인민을 구제하기로 桃 園에서 결의하면서 의형제를 맺은 데에서 비롯된 말이다. 결의하면 서 하늘에 소를 잡아 제사를 지냈는데, 하늘에 맹세하기를 "유비, 관우, 장비가 비록 성은 다르오나 이미 의를 맺어 형제가 되었으니, 마음과 힘을 합해 위로는 나라에 보답하고 아래로는 백성을 편안케 하려하고, 한 해 한 달 한 날에 태어나지 못했어도 한 해 한 달 한 날에 죽기를 원하니, 하늘과 땅께서는 굽어 살펴 의리를 저버리고 은혜를 잊는 자가 있다면 하늘과 사람이 함께 죽이 소서"라고 했다. 실제 이러한 의식은 나관중이 지은 것이라는 설이다. 그러나 이 러한 장면은 후대 결의의 모범이라고 할 만큼 많이 인용되었다.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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