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

 1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1
 2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2
 3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3
 4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4
 5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 주체높임법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어 주체높임법 연구 사전자료
서론
한국어에서 보여지는 언어의 가장 특질적인 부분은 주체높임법이다. 중국어와 일본어에도 경어가 있기는 하지만 이들 경어는 한국어의 경어만큼 복잡한 구성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우리나라가 예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 불릴 만큼 예의를 중시하는 나라였다는 것이 복잡한 경어의 근간을 짐작하게 한다.
하지만 외국인 학습자에게 있어 한국어의 복잡한 경어는 굉장히 어렵고 헷갈리는 부분으로, 많은 학습자들은 높임법을 잘 이해하지 못하며 잘못된 용법을 익혀 사용하기도 한다. 그 중에서도 선어말어미인 ‘-시’는 그 사용법을 잘 파악하기가 어렵고 비슷한 구성이 많아 혼동하기 쉽다.
더불어 대상에 따라 압존법을 사용해야 하는 등 조직생활을 경험해보지 않았다면 한국인들도 혼동할 수 있을 만한 주체높임법의 규칙은 한국어 학습의 진입장벽을 더욱 높이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앞서 언급하였듯, 언어 그 자체가 문화를 대변하는 것과 같이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권에서 의사소통은 예의범절이 매우 중요시되며,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는데 있어 필수요건이라는 사실을 감안한다면, 이것을 배제하기는 어려운 것이 실상이다.
때문에 아래의 본론에서는 상황에 따르는 주체높임법에 대한 연구 자료를 수집 및 정리함으로써 한국어의 높임말 구성요소를 이해하도록 하고, 결론에서는 이 연구자료를 중심으로 어떤 연구를 진행할 수 있을지 향후의 방향성을 고려해보도록 한다.
본론
한국어의 높임법 정의
한국어에서 이르는 높임말이란, 화자가 의사를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과의 관계를 고려하여 적절한 말씨를 골라서 사용하고, 이를 통해 언어적 대우를 제공하는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사회적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위계나 개인적인 친소 관계에서 정의된 관계의 규칙을 지키는 예의범절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다.
예외적 높임법의 사용 동기
한국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높임법은 사회적인 계급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반드시 계급 간의 고하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청중의 대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것을 조금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하나의 예시를 들어보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