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1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1
 2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2
 3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주제 : 한국어의 시제, 상, 서법에 대해 설명해 보십시오.
서론
우리가 영어를 학습하거나, 중국어를 학습할 때 달라도 너무나 다른 시제 사용법 때문에 머리 아팠던 경험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영어권, 중국어권 학습자들도 우리나라의 다양하게 사용되는 시제 때문에 혼동되는 일들이 적지 않으리라 생각한다.
그러므로 아래의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시제의 개념과 상, 서법을 되도록 쉽게 설명하며 절대시제와 상대시제 등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다. 무엇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은 이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증명이기도 하며,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이해시키는데 있어서 좋은 경험이 되리라 본다. 자세한 것은 본론에서 살핀다.
본론
한국어의 시제 개념, 상 개념, 서법 개념
우선 시제란 어떤 시점에 이루어진 일인지 구분하는 일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내가 빵을 먹는다는 행위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싶다. 그렇다면 이 빵을 먹었는지, 먹고 있는지, 먹을 예정인지 알림으로써 상대방에게 나의 상태를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는 과거시제-현재시제-미래시제로 나뉘는데, 학습자에게 교육을 할 때 각 언어권을 고려하여, 그 언어가 가지는 과거시제-현재시제-미래시제를 대조하여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성을 가질 수 있겠다.
다음으로는 상 이란, 동작이 이루어지는 모습을 표현하는 것이다. 그러니까 동사, 라고 이해하면 좋을 텐데 시제와 연결하여 ~ 하고 있다, ~ 했다, ~할 것이다 라는 등 행위를 설명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서법이란, 나의 감정이 드러나는 말하기 라고 생각하면 쉬운 이해겠다. 이의 범주는 진술, 의문, 명령, 감탄, 가상 등이다. 예를 들어보자면 교재에서 참고할 수 있는 바와 같이 어떠한 현상이나 사물을 바라보면서 ‘~가 있네’ 라며 그것을 인식하였다는 것을 표현하기도 하고, ‘~일을 했다고? 믿을 수 없어!’처럼 의문을 던지며, 놀라운 감정을 전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구매 이후, 본론 내용만 잘 숙지하시고, 말만 바꿔서 쓰세요. 이후 서론은 어떤 레포트 글인지 소개하는 글을 쓰시고, 결론은 나의 생각 위주로 정리하시면 좋은 점수 받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