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

 1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1
 2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2
 3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3
 4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4
 5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5
 6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6
 7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7
 8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들어가며
2. 영화기호학의 등장
3. 영화, 랑그인가 랑가주인가?
4. 현실로 쓰여진 언어
5. 제 3의 의미
6. 나가며
참고문헌

기호는 실생활에서 다양한 형태로 존재한다. 안전하게 길을 건널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신호등과 각종 교통 표지판에서부터 책에 나온 단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색인 목록까지, 기호는 우리가 미처 ‘기호’라고 알아차리기도 전에 곳곳에서 자신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상대방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언어체계 역시 거대한 기호의 범주에 속한다. 누군가에게 ‘안녕하세요.’ 라는 말을 건넬 때 상대방이 이를 인사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는 해당 문장이 인사말로 통용되는 특정한 언어체계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글의 ‘안녕하세요’ 라는 표현이 인사말로 이용된다는 언어 사용자들의 약속에 의해서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이다. 이처럼 실생활에서 누구나 쉽게 주고받을 수 있는 간단한 인사말은 기호의 의미작용의 한 예로 기능한다.
참고문헌
로버트 스탬 외, 이수길 외 옮김, 『어휘로 풀어읽는 영상기호학』, 시각과 언어, 2003.
롤랑 바르트, 김인식 편역, 『이미지와 글쓰기-롤랑 바르트의 이미지론』, 세계사, 1993.
찰스 샌더슨 퍼스, 김성도 편역, 『퍼스의 기호 사상』, 민음사, 2006.
크리스티앙 메츠, 이수진 옮김, 『영화의 의미작용에 관한 에세이1』, 문학과 지성사, 2011.
페르디낭 드 소쉬르, 최승언 옮김, 『일반언어학 강의』, 민음사, 2006.
국내논문
김시무, 「인지주의 영화기호학의 가능성과 한계」, 『영화연구』 제 23호, 2004.
김호영, 「영화 이미지, 언어기호인가 이미지기호인가? -메츠, 에코, 파솔리니, 바르트의 논의를 중심으로」, 『프랑스문화예술연구』 제 33집, 2010.
박일우, 「기호학의 영역과 내적 소통 -영화기호학의 사례」, 『인문학연구』 제 42집, 2009.
안상원, 「모던 영화의 내러티브 문제 -크리스티앙 메츠의 분석과 관련하여」, 『美學』 제 68집, 2011.
하고 싶은 말
[서양예술사상론] 영화기호학의 주요 논의들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