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리우드 영화산업

 1  할리우드 영화산업-1
 2  할리우드 영화산업-2
 3  할리우드 영화산업-3
 4  할리우드 영화산업-4
 5  할리우드 영화산업-5
 6  할리우드 영화산업-6
 7  할리우드 영화산업-7
 8  할리우드 영화산업-8
 9  할리우드 영화산업-9
 10  할리우드 영화산업-10
 11  할리우드 영화산업-11
 12  할리우드 영화산업-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할리우드 영화산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영화

Ⅱ. 상업영화의 시작

Ⅲ. 헐리 우드 공식

Ⅳ. 헐리 우드

Ⅴ. 90년대 헐리 우드

Ⅵ. 해외시장의 중요성

Ⅶ. 상품 미학

Ⅷ. 영화 요소의 상품화

Ⅸ. 영화 산업의 장점

Ⅹ. 흥행성적에 관계 있는 요소
본문내용
1. 경제적 가치와 실현을 목표.
(영화 산업이라는 틀 속에서 생산)

2. 문화 산업으로서의 영화: 문화적 가치와 이미지 생산. (상품의 미학적 폭과 다양성 결정짓는 핵심 요소)

3. 메커니즘(마케팅 전략): 영화(상품가치)→문화가치→상품의 미학적 성질 생산→상품의 효용성 실현.

⇒영화는 이제 경제적인 가치와 실현을 목표로 영화산업이라는 틀 속에서 생산되어진다. 그리고 문화산업으로서의 영화는 다른 산업 영역에서의 생산품들과는 달리 문화적 가치와 이미지를 함께 생산해내는데, 이때 문화적 가치나 이미지는 상품의 미학적 폭과 다양성을 결정짓는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영화라는 하나의 상품가치가 문화가치를 생산해내고 다시 문화가치는 상품의 미학적 성질을 생산해내면서 상품의 효용성을 실현하는 메커니즘이 성립되는 것이다. 자본주의 문화적 산물인 영화 산업은 이러한 메커니즘을 마케팅 전략으로 사용하면서 상품미학의 유사 이데올로기를 체계화하였다.

⇒영화사상 최초로 1895년 12월 28일 뤼미에르 형제는 파리의 그랑카페에서 첫 대중 시사회를 개최했다. 거의 같은 시기에 미국의 에디슨 또한 영화에 관심을 갖고 있었는데 이 둘은 각각 영화에 대한 개념은 달랐다. 과학 발명품인 영화의 흥행 가능성을 인식한 것은 미국인들이었다. 초기에는 영화 기계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곧 최대 자본가였고 그들이 영화를 만드는 사람이고 또 영화를 상영하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곧 영화를 찍는 사람과 기계를 대여해 주는 사람과의 분리가 일어나고 이후 기계 대여자는 영화사에서 영원히 자취를 감추게 된다. 초기에 제작자는 곧 감독이었으나 이후 이들은 자신들의 아래에 감독을 따로 두어 영화를 만들게 하고 자신들은 영화의 배급으로 역할을 바꾼다. 이것은 그들의 목적은 영리 추구이지 예술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