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

 1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
 2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2
 3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3
 4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4
 5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5
 6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6
 7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7
 8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8
 9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9
 10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0
 11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1
 12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2
 13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3
 14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4
 15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5
 16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6
 17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7
 18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8
 19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19
 20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경제 인룸 테크놀로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세계는 현재 역동적인 사회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국가 간 국경의 장벽은 약화되고 있으며, 국가, 사회, 인구 그리고 기업들은 과거와는 다른 방법으로 밀접하게 연계되고 있다. 국제적 무역 협상, 전 세계적인 사업 활동, 원거리 통신 네트워크, 그리고 개인적이고 교육적인 여행의 증가는 지구를 전에는 결코 볼 수 없었던 모습으로 묶어놓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에 대응하여 호텔 산업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다양한 기능의 서비스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오늘날 호텔 산업의 경영환경 변화요인에는 서비스 기술혁신이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경비절감을 위한 자동화 서비스, 판매증진을 위한 범세계적인 예약정보 시스템 그리고 효율적인 기업경영을 위한 체인호텔 시스템 등과 이와 연결된 많은 정보 관련 서비스 산업의 발전으로 정보가 사회구조 변화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경향을 정보화라고 하였다. 현대의 기업 환경에서는 정보처리 부문에의 투자가 일반영업부문이나 생산부문 등에 투자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올릴 수 있으며 특히 그 성과의 많은 부문은 요원 및 설비시설의 재투자를 비롯한 각종 가용자원을 활용하는데 효율 극대화를 이룩할 수 있게 해 준다.
최근 국내 관광호텔 업계는 급격한 양적 팽창으로 인하여 관광호텔간의 경쟁이 더욱더 치열하게 되었으며, 인적 자원에 의존한 서비스를 주된 상품으로 하는 관광호텔에서는 극심한 노사분규로 인하여 고객에 대한 서비스 질의 상대적 저하를 초래하게 되었다. 또한 전반적인 서비스업종에서의 임금상승 등으로 인하여 국내의 관광호텔은 경영상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한편 관광호텔이 당면하고 있는 제반문제와 관광호텔업무의 독특한 특성으로 인하여 국내의 많은 관광호텔에서는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정보기술을 도입하여 호텔정보시스템(HIS, Hotel Information System)의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은 관광호텔의 대내 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경쟁적 무기로 활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고객의 다양한 요구와 관광호텔산업을 둘러싸고 있는 급속한 환경적 변화로 인하여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호텔정보시스템의 개발 및 운영은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호텔정보시스템의 이용을 통하여 고객에게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나아가 호텔정보시스템은 다른 관광호텔과의 경쟁전략에도 매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다. (김상무, 김영문, 1996).
정보시스템에 대한 적절한 관리는 기업환경의 변화에 대응하는 적응력과 유연성을 제공한다는 인식이 일반화됨에 따라 호텔에서 호텔정보시스템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호텔의 경영환경이 날로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국내외의 경쟁에서 이겨 생존·발전하고 타 호텔보다 높은 수익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경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호텔경영자가 호텔경영활동에 의해 얻어진 호텔의 경영정보를 경영의사결정과 경영정책과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호텔정보시스템이 필요하다.
호텔정보시스템을 도입해야 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는 불확실성의 시대이다. 호텔과 관련한 의사결정은 불확실성하의 의사결정이다. 호텔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미래의 위험을 예측하여 미리 줄일 수 있다.
둘째, 호텔조직이 확대되어 의사소통의 문제점이 발생되는데 호텔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http://blog.daum.net/whan6531/7298170
제 2 장 In-room Technology
1. In-room Technology의 정의
농업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이제는 정보화시대로 시대가 변화했듯이 호텔도 시대의 흐름에 맞춰 변화되어야 한다. 그 변화의 한가운데에 호텔 객실이 있고 호텔 객실을 정보화시대에 맞게 변화시키는 기술을 In-room Technology라고 한다. In-room Technology는 쉽게 말해 호텔객실정보화 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