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

 1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
 2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2
 3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3
 4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4
 5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5
 6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6
 7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7
 8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8
 9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9
 10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0
 11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1
 12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2
 13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3
 14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4
 15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5
 16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6
 17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7
 18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8
 19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19
 20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제경영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이키의 상황분석과 전략적 방향
1. 서론
수 년 전부터 아웃도어 시장이 해마다 20~30% 신장하더니 지난해에는 3조원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하면서 아웃도어 업계에 본격적인 전쟁이 시작됐다. 주요 브랜드별로도 노스페이스를 비롯해 코오롱 스포츠, K2, 블랙야크, 컬럼비아, 밀레도 많게는 5000억 원 ~ 2000억 원대의 매출을 올리며 불과 4~5년 사이에 2배 이상 외형이 확장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포츠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굳건하게 지키던 나이키와 아디다스와 같은 브랜드 들은 변화하는 시장 트렌드에 맞춰 상품구색을 다각화 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 나가야 할지 고민해 보아야 할 것이다. 또한 아디다스사의 퓨마 인수등과 같은 위험요소에서 나이키는 어떻게 자리를 위치하고 있는지, 그 브랜드 명성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다.
2. 나이키 소개
(1) ‘나이키’라는 브랜드
당시 육상코치였던 빌 바우어만과 그의 육상선수였던 필 나이트가 함께 설립한 나이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으로 출발한 회사로 운동화 등을 통해 육상선수들이 좀 더 나은 성적을 낼 수 있을까? 라는 물음에서 출발한 스포츠 브랜드 기업이다.
필 나이트와 빌 바우어만에 의해 설립된 나이키 기업의 주요 연혁을 살펴보면 처음엔 기업명이 나이키가 아니었다. 1962년 현 나이키의 전신인 BRS의 이름아래 당시 운동화를 생산하던 일본기업 오니츠카 타이거사를 접촉하여 1964년부터 BRS라는 이름을 가지고 오니츠카 타이거사의 운동화를 가져와 파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였다. 1971년은 나이키의 트레이드마크인 스우시가 만들어졌고 BRS의 첫 직원인 제프 존슨에 의해 나이키라는 기업명이 만들어져 이를 채택하게 되었던 중요한 해였다. 35달러에 산 나이키의 로고인 스우시 이야기와 승리의 여신인 ‘니케’에서 따오게 된 나이키 이야기는 유명한 일화이다.
(2) ‘나이키’의 광고
1985년 나이키하면 떠오르는 시카고 불스 소속 신예 마이클 조던과의 후원 계약을 맺었고 1986년 매출 10억 달러가 돌파하면서 다양한 의류 컬렉션을 생산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1988년 지금의 나이키를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세계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Just do it’ 광고 캠페인이 시작되었다. 브랜드 메시지는 ‘최고의 경기력(performance)을 발휘하기 위한 최고의 제품’이며, 혁신적인 제품과 각 스포츠 카테고리의 대표적인 선수를 연결한다. 특히, 나이키는 단순히 유명 스포츠 스타만을 이용하지 않는다. 나이키 브랜드를 가장 잘 표현하고 대표할 수 있는 스타를 선정하는 것이다. 각 부분에서 최고의 선수들이고 최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자기와 싸우는 선수들이다. 이들에게는 오직 경기력 향상만이 관심사일 뿐이다. 그래서 진지하게 자신의 운동능력 향상을 위해 열중하는 개인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며, ‘나이키는 스포츠를 광고한다. 라는 평을 받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선수를 통한 엔도스먼트(endorsemen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이유는 ‘최고의 스타=나이키’라는 연상을 끌어내기 위한 사전 작업이라는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개별적인 스포츠 카테고리에서 선도 브랜드의 위치를 확립, 결국 전체적으로 ‘스포츠=나이키’라는 등식을 확립하는 것이 나이키의 전체적인 브랜드 전략이다.
(3) ‘나이키’의 제품과 매출
현재 나이키에서는 신발, 가방, 의류 등 스포츠와 관련된 다양한 용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이중에서도 운동화, 의류, 운동기구 등의 비중 순서로 판매되고 있으며 그 매출액은 해마다 증가를 하고 있다. 나이키의 연 매출 전망치는 200억 달러이고 2011년 말 수익 230억 달러 달성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전문가의 전망에 의하면 2015년 회계연도 전망치는 280~300억 달러가 되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매출액 증가가 예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