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

 1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
 2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2
 3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3
 4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4
 5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5
 6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6
 7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7
 8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8
 9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9
 10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0
 11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1
 12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2
 13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3
 14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4
 15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5
 16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6
 17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7
 18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8
 19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19
 20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비쿼터스 물류정보화 유비쿼터스 정의 유비쿼터스 어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유비쿼터스(Ubiquitous)
1.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2. 유비쿼터스의 어원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소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당시 와이저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메인프레임과 퍼스널컴퓨터(PC)에 이어 제3의 정보혁명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는데, 단독으로 쓰이지는 않고 유비쿼터스 통신,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등과 같은 형태로 쓰인다. 곧 컴퓨터에 어떠한 기능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냉장고안경시계스테레오장비 등과 같이 어떤 기기나 사물에 컴퓨터를 집어넣어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해 주는 정보기술(IT) 환경 또는 정보기술 패러다임을 뜻한다.
유비쿼터스화가 이루어지면 가정자동차는 물론,심지어 산꼭대기에서도 정보기술을 활 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에 연결되는 컴퓨터 사용자의 수도 늘어나 정보기술산업의 규모 와 범위도 그만큼 커지게 된다. 그러나 유비쿼터스 네트워크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광 대역통신과 컨버전스 기술의 일반화, 정보기술 기기의 저가격화 등 정보기술의 고도화가 전제되어야 한다. 이러한 제약들로 인해 2003년 현재 일반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휴대성 과 편의성뿐 아니라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도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장점들 때문에 세계적인 개발 경쟁이 일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올해 화두가 될 무선혁명은 유비쿼터스(Ubiquitous) 컴퓨팅으로 이어진다.
일본의 트론(TRON) 프로젝트를 주도해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는 도쿄대 사카무라 켄 교수는 저서 유비쿼터스 컴퓨팅 혁명을 통해 선진국의 경우 저성장 사회로의 이행이 가속화되고 있는데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지속적 성장이 가능한 순환형 시스템의 정착을 가능하게 해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는 저서에서 유비쿼터스 환경하에서는 정보습득과 활용이 최적화돼 소모성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해질 것이며,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대량 생산의 획일적인 하드와이어드 사회를 개개인의 다양성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블 사회로 탈바꿈시켜줄 것으로 전망하였다.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인 마이크로소프트(MS)의 빌 게이츠 회장은 컴덱스 기조 연설에서 SPOT(Smart Personal Object Technology)를 새로운 화두로 제시했다. SPOT의 스마트 오브젝트는 인터넷 기능을 구현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에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알람시계, 부엌용 전자기기, 스테레오 장비 등과 같은 소형 전자기기. 즉 유비쿼터스를 다르게 표현한 것으로 전세계 IT산업에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인물 중 하나인 게이츠가 유비쿼터스 시대의 본격적인 개막을 선언하였다.
이처럼 유비쿼터스는 최근 전세계적으로 최대 화두로 다뤄지고 있으며, 유비쿼터스의 실현으로 실세계의 각종 사물들과 물리적 환경 전반 즉, 물리공간에 걸쳐 컴퓨터들이 편재되게 하되 사용자에게는 겉모습이 드러나지 않도록 환경 내에 효과적으로 심어지고 통합되는 새로운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예상된다.
3. 유비쿼터스의 특징
◆ 네트워크에 접속되어야 한다
무선을 통하여 모든 기기들이 연결이 되어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 다.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하지만 이 러한 개념에 반하여 일본에서 제안하는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휴대단말기를 통하여 어 디에서 든지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약간은 다른 개념을 제안하고 있다.